Packet sniffers
Packet sniffers(Network Analyzer 혹은 Ethernet Snifer라고도 알려진)는 네트워크 혹은 네트워크의 일부를 통과하는 통신을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말한다. 데이터 스트림이 네트워크를 오고갈 때, 이 프로그램이 각 패킷을 포착해서 디코드하고 RFC 또는 기타 규정을 준수하는 그 콘텐트를 분석한다. 네트워크의 구조(허브 혹은 스윗치)에 따라, 네트워크 내에 있는 간단한 기계에 의하여 통신의 일부 혹은 전부를 알아낼 수 있다 :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시스템(예를 들어 ARP spoofing)의 통신에 접속하기 위하여 스윗치할 때, 통신협착을 피하는 몇 가지 방식이 있다. 네트워크 모니터링 목적으로는,이른바 모니터링 포트(스윗치의 모든 포트를 통과하는 모든 패킷을 반사한다)를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 스윗치를 사용하여 모니터가 가능한 LAN에서 모든 데이터 패킷을 모니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부 패킷 sniffing에 사용되는 특수한 네트워크 device driver는, 그것이 (유선상에서) 모든 것을 듣기 때문에 "promiscuous mode"에서 동작한다고 말한다.
packet sniffer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있다.
ㅇ네트워크의 고장 수리
ㅇ네트워크로의 침투 기도 탐지
ㅇ네트워크 사용도 점검 및 의심스러운 콘텐트 걸러내기
ㅇ다른 네트워크 사용자 및 그들의 비밀번호 수집 기도의 정찰
ㅇ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엔지니어 프로토콜의 역전
Pan-and-Scan
와이드 스크린 영화(1.85:1, 2.25:1 등) 이미지의 위와 아래에 검은 색 줄을 넣지 않고 일반 NTSC 4:3으로 바꿔주는 방식, 방속국에서 와이드 스크린의 영화를 텔레비젼 방식에 적합하도록 바꿀 때,이 방식을 사용하는데 이미지의 자우측 모서리가 잘리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PAL방식
Phase Alternation by Line. 서독의 텔레푼켄(Telefunken)사가 개발한 컬러 TV 방식. 전송의 왜곡(distortion)이 없는 송신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준 컬러버스트 신호를 위상 반전시켜 전송로의 위상에러로 인해 생기는 색상변화를 정정할 수 있다. 625/50 PAL 시스템의 대역폭은 휘도신호가 5 또는 5.5MHz이고 PAL부반송파의 V, U축을 변조한 R-Y와 B-Y 색차신호의 경우는 1.3MHz이다.
Payload
일반적인 의미로, 화물의 운송에서, 고객에게 실제로 필요한 화물의 내용물을 말한다.
방송위성이나 통신위성에서는, 통신이나 방송을 위하여 실제로 필요한 중계기를 의미한다. 만일 탐사위성이라면 고도계, 컴퓨터, 카메라 및 중계기가 페이로드에 포함될 수 있다.
데이터 통신에서 페이로드라 함은, 프로세싱되고 전송될 데이터 필드, 블록 혹은 스트림, 사용자 정보와 사용자 총 비용정보를 나타내는 부분, 그리고 사용자가 요구하는 네트워크 관리와 과금정보와 같은 추가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프로세싱을 위한 시스템 비용정보나 전송시스템에 관한 정보는 페이로드에 포함되지 않는다.
PCI (Peripheral Component Interface)
일반적으로 약어로 불리는 로컬 버스(local bus)의 일종이다. PCI는 인텔사를 중심으로 하는 미국의 주요 개인용 컴퓨터(PC) 관련 제조 업체 백수십개 사가 참가하여 작성한 로컬 버스 규격인데 PCI 버스 또는 PCI 로컬 버스라고도 한다. PCI 버스는 중앙 처리 장치(CPU)와 주변 장치를 직접 연결하여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데이터 통로를 제공하는 로컬 버스의 일종인데, 안정성이나 확장성 등이 먼저 보급된 VL 버스보다 우수하여 펜티엄을 탑재한 대부분의 PC에 채용되고 있다.
PC 본체 기판에 ISA나 EISA 확장 슬롯과는 별도로 3개 또는 4개의 PCI 슬롯을 내장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고속 데이터 전송 능력이 요구되는 비디오 카드, SCSI 확장 보드 등을 PCI 슬롯에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PCI 버스는 CPU와 버스 사이에 브리지 회로를 두는 구조이기 때문에 VL 버스와 같이 CPU의 종류에 의존하지 않으므로 CPU의 종류가 달라도 그에 대응하는 브리지 회로를 갖추기만 하면 어떤 CPU와도 연결할 수 있다.
또 PCI 버스는 주소를 전달하는 신호와 데이터를 전달하는 신호를 시분할 다중화하여 하나의 신호선으로 전송하기 때문에 버스 내의 신호선의 수가 적어서 확장 슬롯의 크기가 작아도 된다. PCI 버스의 또 하나의 특징은 PCI 확장 카드나 보드가 CPU와 독자적으로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하는 버스 마스터링(bus mastering)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것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다른 복수의 주변 장치가 버스에 접속되었을 때 동화(動畵)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우선적으로 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PCI 버스는 32비트 또는 64비트 버스이며 동작 주파수는 CPU의 동작 주파수와 같다. 접속 가능한 장치의 수는 10개가 권장되고 있다.
PCI(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bus
컴퓨터에서 주변장치를 상호 연결한다는 의미로,인텔사가 주축이 되어 미국의 주요 PC 제조업체들이 만든 Local Bus 규격으로 PCI Bus 또는 PCI Local Bus라고 부른다.
주목적은 그래픽이나 동영상과 같은 많은 데이터를 고속으로 처리하기 위한 것으로 버스의 폭을 32비트 혹은 64비트로 늘림으로서, 33MHz 또는 66MHz의 동작주파수에서 전송속도를 132~528MB/s를 얻고 있다. 개발동기는 32비트의 버스를 사용하는 486에서 64비트의 펜티엄으로 넘어가기 위해서였다. 그래서 32비트와 64비트를 병용하고 있으며, CPU와 사이에 PCI Bridge를 두어, 버스 폭에 관계없이 동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그런 사유로 어떠한 CPU도 사용할 수 다. 물론 PCI 칩셋은 486용과 펜티엄용이 다르다.
인텔은 PCI의 개발 초기에 관련 업체에 기술을 공개하고 지원함으로서 호환성 확보에 성공한 Bus라고 할 수 있다. 안정도나 확장성에서 이전에 개발된 VESA Local Bus보다 우수하여 펜티엄 CPU를 탑재한 대부분의 PC에서 채용되고 있다.
PCI Bus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VL Bus가 주로 비디오보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한 반면 PCI는 그래픽 카드, 네트워크, 디스크 드라이브, 동영상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스템 전체의 성능 향상을 기하고 있다.
② 32비트와 64비트의 데이터 구조를 가지며, 64비트 PCI는 32비트에 비해 두 배의 전송속도를 가지며 32비트 PCI와의 호환이 가능하다.
③ 5V 회로 및 노트북을 비롯해 데스크탑에도 채용이 증가하고 있는 전전형 3.3V 회로도 지원이 가능하다.
④ 64비트 어드레스선을 가지고 있어 264바이트 영역을 지정할 수 있다.
⑤ 부팅 시에 장착된 주변장치를 자동으로 점검하여 동작방법을 스스로 결정하는 기능을 지원한다(PnP).
⑥ 데이터 신호선들 뿐만 아니라 어드레스와 명령어 신호 체계에도 패리티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버스보다 확실성이 있다.
⑦ PCI 확장카드나 보드가 CPU와 무관하게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게 하는 버스 마스터링(Bus Mastering) 기능을 가지고 있다.
⑧ PCI 버스에 연결되는 확장 슬롯은 10개까지 가능하다.
PCU Bus의 슬롯과 카드의 연결 부분은 아래 그림과 같다.

PCI-X
PCI-X는 컴퓨터에서 프로세서나 주변장치간에서의 데이터 이동 속도를 PCI의 66 MHz에서 133 MHz 혹은 그 이상으로 높여서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IBM, HP 및 컴팩이 공동 작업으로 개발한 새로운 버스 기술이다. 1998년에 작업을 착수하여 이듬해에 사양을 완성, PCI SIG (Special Interest Group)의 승인을 받았다.
동작 주파수는 버전 1.0이 133.3MHz이고 버전 2.0이 266MHz와 533MHz를 사용한다. 버스폭은 PCI에서와 같은 64-비트를 사용한다.
PCI 및 PCI-X의 기술사양을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다.
구분 | 버전 | 버스 폭 (bits)
| 동작주파수 (MHz) | 전송속도 (MB/s)
| 비 고 |
PCI | 2.2 | 32 | 33.3 | 133 | |
PCI | 2.2 | 64 | 33.3 | 266 | |
PCI | 2.2 | 64 | 66.6 | 533 | |
PCI-X | 1.0 | 64 | 133.3 | 1,066 | |
PCI-X | 2.0 | 64 | 266.6 | 2,132 | |
PCI-X | 2.0 | 64 | 533.2 | 4,265 | |
PCI-X는 하위 버전의 제품과 호환이 되기 때문에, PCI-X 카드를 표준 PCI 슬롯에 설치할 수는 있지만,
같은 버스에서 PCI와 PCI-X를 혼용할 수는 있지만, 속도는 하위 버전의 속도로 떨어진다.
넓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파이버 채널, RAID, TV 네트워크, Ultra3 SCSI 및 클러스터로서 연결되는 프로세서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PCI SIG는 PCI-X에 대한 기술지원, 훈련 및 순응시험 등을 관리한다.
PCM녹음
음(음)의 신호를 PCM 신호로 바꾸어서 녹음하는 방식. 재생할 때에는 거꾸로 변환기를 통해서 본래의 신호로 복원(복원)한다. 이제까지의 녹음방식과 비교하여 볼 때 훨씬 음질이 좋은 녹음이 가능하다. 종래의 테이프 레코더에 의한 녹음은 SN비(신호와 잡음의 비)가 좋지 않기 때문에 실제의 음에 비하여 음량의 범위(dynamic range)가 좁아진다는 결점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일본의 NHK에서는 1969년 세계 최초로 PCM녹음방식을 개발했다. 따라서 장치가 커지고 다루기에도 지장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IC기술의 발전 등을 배경으로 이 문제가 해결되어 종래의 테이프 레코더와 거의 크기가 같은 PCM 레코더가 개발되었다. 이것은 오늘날 여러 나라의 FM방송에서 채택되고 있다.
PCM, DPCM, 및 ADPCM
1. PCM : Pulse Code Modulation의 약어. 아날로그 신호나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표현하는 것이다. 입력된 신호를 표본화 주파수에 의하여 샘플링하고, 각 샘플의 진폭을 양자화하고 양자화 된 것을 디지털화(부호화)하는 과정을 거친다. 부호화 과정은 샘플된 진폭의 최대치와 최소치간의 진폭을 몇 단계로 양자화 하느냐에 따라 부호화에 필요한 비트수가 결정된다. 필요한 비트수 n은, 양자화 단계를 G라 할 때, 2n = G의 관계를 갖는다. 예를 들어, 양자화 단계가 200이라면, 27 = 128이고, 28 = 256이 되므로, 이런 신호를 부호화하기 위해서는 8-비트가 소요된다. 샘플링 주파수는 Nyquist 이론에 의하여 샘플될 신호의 최고 주파수의 2배 이상의 주파수로 결정된다. PCM 이론을 도시하면 그림과 같다.

2. DPCM : 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의 약어. 입력신호를 샘플링하고, 각 샘플의 실제의 값과 이전의 샘플로부터 도출한 예측 값과의 차이를 양자화하고 이를 코딩하여 디지털 신호를 만드는 방식을 말한다. 최초의 샘플을 제외한 다음의 샘플은 이전 샘플과의 차이만을 코딩하기 때문에 더 적은 비트로 신호를 전송할 수 있게 된다.
DPCM의 기본 원리는 다음 그림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본래의 신호(왼편 그림)에서 차이값(오른편 그림)의 신호를 코딩(부호화)하면 DPCM 신호가 된다.

3. ADPCM : Adaptive 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의 약자.
입력신호의 특성에 따라 예측 알고리즘을 조정하는 DPCM을 말한다. 즉, DPCM 양자화의 계단 폭(Step Size)을 신호의 진폭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는 방식이다. 다시 말해서, 진폭이 큰 경우에는 계단 폭을 크게 하고, 작은 경우에는 폭을 작게 하는 방식으로 조정한다. 그렇게 양자화된 신호에서, 두 개의 인접된 샘플간의 차이를 계산하고, 예측된 다음 샘플의 증분과 실제 샘플의 증분의 오차를 코딩하는 방식이다. DCPM보다 압축된 방식이다. 원리를 보면 그림과 같다. 아날로그 신호가 입력되면 시스템에 맞도록 진폭을 표준화한다.
표준화된 신호를 ADPCM 압축회로를 거친 후, 표준화와 양자화를 거쳐서 ADPCM 신호가 만들어진다.

다음 그림은 ADPCM 신호로부터 본래의 아날로그 신호를 복원하는 원리를 보인 것이다.

PCMCIA
PCMCIA (Personal Computer Memory Card International Association)는
보통 노트북 컴퓨터나 랩탑 컴퓨터에 맞는 신용카드 크기의 메모리 혹은 입출력 장치에 대한 표준을 만들기 위하여 생긴 산업그룹으로 여기에서 만든 표준도 PCMCIA라고 부른다. PCMCIA란 다시 말해서 휴대/이동용 컴퓨터의 메모리장치나 입출력 장비를 부가하기 위한 확장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 데스크탑 PC의 확장슬롯의 개념이다.
PCMCIA 1.0(1990년), 2.1(1993년) 표준 및 PC Card 표준(1995년)이 만들어졌고, 그 결과 휴대용 PC 사용자들은 표준을 따르는 주변장치(메모리)를 부착하거나 LAN같은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주로 하드디스크나 네트워크의 연결에 활용된다.
점차 멀티미디어와 고속네트워크와 같이 광대역과 높은 전송속도의 응용분야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MPEG 비디오와 100Mbps 어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도록 CardBus와 Zoomed Video 규격이 만들어졌다. PCMCIA는 지속적으로 규격을 추가하여 호환성을 향상시켰으며, 휴대의 이용편의를 위하여 3.3V의 동작 기능을 추가하였다. PCMCIA의 PC 카드는 휴대/이동 컴퓨터뿐만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 케이블 TV, 셋톱박스, 자동차 등에도 활용되고 있다.
크기에 따른 물리적인 규격으로 세 가지(Type I, II, III) 유형이 있는데, 가로x세로 = 54mm x 85.6mm에 두께만 3.3, 5.0, 10.5mm로 다르고 모두 69핀 커넥터를 사용한다. 두께에 따라 용도가 다른데, Type I은 RAM, Flash, OTP, SRAM등 메모리용에 활용되고, Type II는 FAX, Modem, LAN, 저장장치에 활용되며, Type III는 하드디스크에 이용된다.
PDM
Pulse Duration Modulation 펄스폭변조
PES란
PES 혹은 Packetized Elementary Stream은 인코더로부터 수신한 무한한 길이를 가지는 ES(Elementary Stream)를 Packetizer라는 포장기를 거치면서 가변 길이로 나누어서 재포장한 스트림으로, 시작 부분에 패킷 헤더를 추가하여 구성된다. PES는 하나의 소스, 다시 말해서 하나의 비디오 인코더 혹은 하나의 오디오 인코더로부터 출력된 한 유형의 데이터만을 포함한다. 다시 말해서 Video PES와 Audio PES가 별도의 Packetizer에서 각각 만들어진다.
PES 패킷은 고정된 패킷 길이를 가지는 전송 패킷과 달리, 가변 길이를 가지며, 전송 패킷보다 길다.
PES는 Multiplexer를 거쳐서 Program Stream 혹은 Transport Stream으로 바뀌어, 각각 저장 매체에 저장되거나 전송매체를 통하여 전송된다.
각 PES 패킷 헤더는 페이로드(Payload)의 소스를 식별해주는 8-비트 스트림 ID를 포함하고 있다.
패킷타이징 과정에서 시간 기준이 무너지기 때문에 동기를 위해서 PTS(Presentation Time Stamp)와 DTS(Decoding Time Stamp)라는 Time Stamp가 추가되어 기준 시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ATSC에서는 비디오에 대한 PES 패킷에 보다 엄격한 제한을 가하고 있다.
- 모든 비디오 PES 패킷은 비디오 접속 유닛(Access Unit)의 시작부에서 시작한다.
- 지상파 방송의 경우, 각 PES 패킷은 하나 이상의 코딩된 비디오 프레임을 포함하여야 한다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코딩된 필드 혹은 하나의 프레임)
- 각 PES 헤더는 PTS를 포함한다.
- 비디오 정보가 없는 PES 패킷은 Continuity_Counter가 끊어졌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하여
Discontinuity_ Indicator를 포함해야 한다.
Elementary Stream, Program Stream, Transport Stream, PTS, DTS 참조.
PICS
Platform for Internet Content Selection의 약어로, 본래는 부모나 선생이, 아이들이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을 제어하기 위하여 개발된 소프트웨어이다. 실제의 콘텐트와 관련된 라벨(메타데이터)을 기초로 웹사이트의 등급을 매기고, 만일 이러한 PICS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면, PC의 부라우저에서 그러한 사이트를 배제하도록 셋팅한다.
웹사이트의 소유자가 PICS 사이트를 방문하여, PICS 등급코드를 만드는데 필요한 설문에 답하면, 이를 근거로 해서 PICS 사이트는 요구한 웹사이트의 등급을 매겨준다.
이것은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 의하여 도입된 것으로, 논쟁의 여지가 있다.
Ping
Ping은 'Packet Internet Groper'의 두문자어로, TCP/IP 네트워크(인터넷과 같은) 상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네트워크 툴의 이름이기도 하다. 그것은 어떤 호스트가 정상적으로 운용중이며, 네트워크 상에서 접속 가능 여부를 알아보는 기본적인 시험을 제공한다. 그것은 또한 호스트간 통신의 왕복시간(round-trip time)이나 패킷 손실율에 대한 추정치를 제공한다. 그것은 목표로 하는 호스트를 향하여 ICMP 패킷을 보내고, 그에 대한 답장을 받음으로서 동작한다 ; 이 동작은 잠수함에서 목표를 향해서 펄스를 쏘고, 목표물에서 반사되는 펄스를 수신하는 active sonar와 유사한 개념이다.
Ping의 출력은 보통, 사용된 패킷의 크기, 목표한 호스트의 IP 어드레스, ICMP 시퀀스 번호, TTL, mms로 표시되는 round-trip time으로 구성된다.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인터넷에서, 네트워크간 통신을 위해서는 라우팅 정보를 주고받아야 한다. 네트워크와 네트워크간에 라우팅 정보를 주고받는 프로토콜을 EGP(Exterior Gateway Protocol)이라 하고, 네트워크 내에서 라우팅 정보를 주고받는 프로토콜을 IGP(Interior Gateway Protocol)라고 한다.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는 하나의 네트워크 내에서 라우팅을 위하여 사용되는 IGP의 하나이다.
다시 말하면,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란, 라우터가 도달할 수 있는 네트워크는 어떤 것이고, 그러한 네트워크들은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에 대한 통신 정보에 의하여, 네트워크의 라우터들이 네트워크 연결에서의 변동에 적응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인터넷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IGP (Interior Gateway Protocol)의 하나이다.
RIP는 1969년 ARPANET의 일부로서 처음 개발되었고, Bellman-Ford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RIP는 라우팅 계수로서, 호프 수(hop counts)를 사용하는 거리-벡터 라우팅 프로토콜(distance-vector routing protocol)로, 허용되는 최대 호프 수는 15이다. RIP는 커다란 네트워크에서 많은 네트워크 트래픽을 만들어 내며, 매 30초 간격으로 갱신된다.
RIP에는 RIPv1과 RIPv2라는 두 개의 버전이 있다. RIPv1은 classful routing만이 가능하다. 라우팅 갱신은 서브넷 정보를 운반하지 않는데, 이는 네트워크의 크기가 네트워크 IP 어드레스의 network class에 의하여 주로 결정되고, 하나의 네트워크를 서로 다른 경로로 가는 더 작은 서브넷으로 분할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당초부터 어드레싱의 부족 때문에, RIPv2는 CIDR(classless interdomain routing)을 사용하기 위하여 1994년에 개발되었다. 역방향 호환을 유지하기 위하여, 15 호프 수 제한을 유지하고 있으며, 보안 라우팅 갱신에서 초보적인 인증이 추가되었다.
다수의 현행 네트워킹 환경에서, RIP는 수집시간과 계층성이 OSPF 혹은 IS-IS에 비해서 열악하고, 호프 수가 제한되어 내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크기를 심하게 제한하기 때문에, 라우팅 프로토콜에서 1순위 선택은 아니다. 반면, 그것은 구성하기가 용이하다.
RIPv1는 RFC 1058에서 규정하고, RIPv2는 RFC 2453 혹은 STD 56에서 규정하고 있다.
Pixel (또는 Pel)
Picture Cell 혹은 Picture Element의 줄임말로서 하나의 영상정보 샘플을 뜻한다. 픽셀은 R, G, B, 휘도 또는 색상의 각 샘플을 나타내며, 만일 그들이 같은 위치에 있고 함께 하나의 화상정보를 나타낸다면 그런 샘플들의 집합을 나타낼 수도 있다.
PLC(power line communication)
BPL(Broadband over Power Lines) 혹은 PLT(Power Line Telecom)라고도 부르는 PLC(power line communication)는 데이터나 음성 통신을 위하여 기존의 전력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유선통신 기술이다. 캐리어는 표준의 50 혹은 60Hz 교류에 아날로그 신호를 중첩함으로서 음성이나 데이터를 통신할 수 있다. 기존의 전력선을 변전소제어,음성통신 및 고압전송선의 보호를 위하여 저속 전력선 캐리어 회로(low-speed power line carrier)로 사용한다.
보다 최근에는, 전력분배용의 저압 전송선을 사용하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짧은 구간의 전력선 캐리어는 홈-자동화 및 인터컴에 사용된다.
실내 및 단거리에서 사용되는 PLC 기술의 유형으로는, 구내 전력선을 전송매체로 사용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추가의 제어회로를 설치하지 않고, 조명기구나 가전제품을 원격 제어하는 가정-자동화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통신방식에서 AC 파형의 zero 전압을 지나는 점에서 전력선 통신을 사용한다.
이 시스템은 송신기에 20∼200kHz 사이의 캐리어 파를 실내 전력선에 삽입하여 동작시킨다. 시스템에 있는 각 수신기는 하나의 어드레스를 가지고 있으며, 전력선으로 신호를 전송하고 수신기에서 디코드함으로서 개별적으로 명령을 주고받을 수 있다. 또한 통상의 전력 콘센트에 끼우거나 영구적으로 설치할 수도 있다. 캐리어 신호는 동일한 분배 시스템을 통하여 가정 내를 전파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제어구조는 소유자를 지정하는 "house address"를 가진다.
자동검침에 사용하는 낮은 비트율의 전력선 통신시스템도 있다.
실외나 원거리에 사용되는 기술 유형에서는, 낮은 주파수의 무선 송신기를 전원 주파수 AC 도체에 연결하기 위하여 특수한 결합 캐패시터를 사용한다. 사용하는 주파수는 30∼300kHz 범위이고 송신전력은 수백 와트까지 된다.
이 신호는 고압 AC 전송선의 하나 혹은 둘(혹은 3개)에 인가하며, 하나의 고압선에 몇 가지의 서로 다른 PLC 채널을 연결할 수도 있다. 캐리어 주파수 성분이 변전소 장비를 통과하는 것을 방지하고 원거리의 오류가 PLC 시스템의 분리된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필터링 장비가 사용된다. 이들 회로는 스윗치 제어와 전송선 보호를 위하여 사용된다.
전력회사들이 M/W를 사용하고, 기본 통신로로 광케이블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지만, 전력선 캐리어 시설도 예비 채널로서 유용하며, 다른 통신채널에 비해서 매우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PLC 기술은 자동차에서도 사용되는데, DC 배터리 전력선을 활용하여 디지털 방식으로 데이터, 음성, 음악 및 비디오 신호를 위한 차 내부의 네트워크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프로토타입이기는 하지만, CAN-bus, LIN-sub-bus 및 DC-bus와 같은 자동차호환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성공한 기술이 있다. 자동차용 어플리케이션에는 Mechatronics(다시 말해서, 기후제어, 도어모듈, 이동중지, 장애물 탐지), Telematics 및 Multimedia가 포함된다. (2006초 수정)
PointCast 포인트캐스트
사전에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분야의 뉴스 기사의 모음을 서버가 자동적으로 각 사용자에게 발신하는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가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인 월드 와이드 웹 브라우저(WWW browser 또는 Web browser)로 서버에 접속하여 서버상에 있는 정보를 인출하는 월드 와이드 웹 서비스나 기타 사용자의 검색 조작에 의해 정보를 인출하는 이른바 풀형(pull type)의 다른 인터넷 서비스와는 달리, 포인트캐스트는 푸시 기술에 의한 푸시형(push type) 서비스이므로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요구가 없어도 서버가 자동적으로 해당 뉴스 기사를 올려주기(upload)한다.
POST PRODUCTION
최근의 프로그램제작은 현장 로케나 스튜디오 수록만으로 프로그램이 완성되는 경우는 적고, 수록된 각종 영상소재를 사용하여 편집, 가공, 합성 등의 작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같은 작업을 Post Production이라고 하며 근래에는 프로그램 제작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PPP (Point-to-Point Protocol)
PPP(Point-to-Point Protocol)는 전화선과 모뎀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인터넷에 접속시킬 수 있게 하는 프로토콜로서 가정의 컴퓨터가 TCP/IP 패킷(인터넷에서의 정보전송 기본단위)을 송수신할 수 있게 한다. 즉, 일반적인 전화회선과 모뎀을 사용하여 컴퓨터가 TCP/IP 접속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일반적인 인터넷 프로토콜이다. SLIP(Serial Line Internet Protocol)와 유사하나 에러 검출, 데이터 압축 등 현대적인 통신 프로토콜 요소를 갖추고 있어서 SLIP에 비해서 개선된 방식이다.
원래 PPP(Point to point protocol)는 LAN(Local Area Network) 기기 제조업체가 서로 다른 원격지 라우터/브릿지들을 접속하기 위해 고안된 프로토콜이나 지금은 PC와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 Internet service provider)를 연결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더 많이 사용된다.
즉 PC로 인터넷 제공업체에 접속하는 다이얼 업(Dial-up) 방식으로 모뎀을 통해 전화를 걸고, PPP 수속(Negotiation)을 한 후, IP 통신으로 실제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져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PPP는 완전 양방향(full-duplex) 방식의 프로토콜로 다양한 여러 물리적 매체(twisted pair선, 광케이블, 위성 전송)에서 사용될 수 있다. PPP는 패킷의 캡슐화(encapsulation)에 HDLC(High speed Data Link Control)의 변형을 사용한다.
preamble
Preamble이란 네트워크 통신에서 둘 혹은 그 이상의 시스템간에 전송시간을 동기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신호이다. 그것은 "누군가가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려 한다"는 것을 통신 시스템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일련의 특수한 전송 펄스로서 정의한다. 다시 말해서, 이것은 정보를 수신하는 시스템이 정확하게 언제 데이터 전송이 시작될 지를 해석할 수 있게 한다. 실제에 preamble에 사용되는 펄스는 사용되는 네트워크 통신 기술에 따라서 달라진다.
Preamble의 모든 부분은 메시지를 중계하거나 최종으로 배달하는 과정에서 변경되지 않는다. 그것들은 발신국에서 만들어지는 메시지의 영구적인 부분이며, 배달할 때까지 메시지와 함께 남아있어야 한다.
Pre-Roll
VTR에서 안정된 신호를 재생할 수 있도록 In점, Out점 혹은 편집점 앞으로 일정시간동안 되감는 것
Preview
편집시 녹화는 하지 않는 상태에서 정확성을 체크하기 위해 편집과정 전체를 미리 확인하는 기능. VTR을 사용하는 편집의 경우에는 [Record]가 눌러지지 않았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편집과정과 동일하다.
PRISM (Professional Real Image Sketch Machine: 프리즘)
서울올림픽 중계에 대비하여 국제신호제작 및 국내 방송에 사용할 목적으로 그래픽 기능을 갖는 문자발생기(KBS기술연구소에서 자체 개발).
Program Stream/Transport Stream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와 비디오 신호가 인코더(부호화와 압축 시행)와 패킷타이저(포장 기능)를 거쳐서 PES(Packetizer Elementary Stream)가 만들어진다.즉 각각의 오디오와 비디오에 대한 PES가 만들어진다.
프로그램 스트림(PS, Program Stream)과 전송 스트림(TS, Transport Stream)은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종류의 PES와 동기를 위한 데이터를 다중하여 만들어진다. 예를 들면, 하나의 비디오 신호와 하나의 오디오 신호가 필요한 TV 프로그램을 위한 PS 혹은 TS를 만들기 위해서는 Video PES와 Audio PES를 동기에 필요한 데이터와 다중하여야 한다.(그림 참조)

[ 그림. 다중의 방법 ]
일반적으로, 단일 채널 상에서 다중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ES를 다중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한 방법은 고정길이의 패킷을 사용하는 것이고, 다른 것은 가변 길이의 패킷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림 25와 같이, 두 방법에서, 오디오 및 비디오 ES는 가변 길이의 PES 패킷을 형성한다(그러나 어떤 방법에서는 고정 길이의 PES 패킷을 만든다). 두 방법에서 다중 비트 스트림을 만드는 과정은 최종 다중 단계에서 프로세싱에 차이가 있다.
그림2.는 PS와 TS의 두 방법에 대한 차이를 보여주기 위한 비트 스트림의 예이다. 그림의 윗 부분에서 보는바와 같이, PS 방법에서는, 여러 가지의 ES로부터 온 PES 패킷을 순서에 따라 완전한 PES 패킷을 위한 비트를 전송함으로써 다중되며, 이는 채널에서 가변 길이 패킷에 의한 시퀀스가 된다.

[ PS와 TS의 패킷 방법 ]
이에 비해, 그림2.에 보인 TS 방법에서 (PES 헤더를 포함한) PES 패킷이 고정 길이의 전송 패킷의 페이로드로서 전송된다. 각 전송 패킷은 비트 스트림 식별을 위한 정보를 포함하는 전송 헤더가 앞에 온다.
특정의 ES를 위한 각 PES 패킷이 가변 수의 전송 패킷을 점유하고, 다양한 ES로부터 오는 데이터가 보통 전송패킷 계층에서 서로 끼워 넣는다. 각 ES의 식별은 전송 헤더에 있는 데이터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새로운 PES 패킷은 항상 새로운 전송 패킷으로 시작되며, 부분적인 PES 데이터를 가진 패킷을 채우기 위하여 Stuffing 바이트가 사용된다.
두 다중 구조는 서로 다른 용도에 의하여 시도된 것이다.
PS는 CD-ROM, 광디스크 및 하드디스크와 같이 상대적으로 오류가 없고 파일 크기가 임의로 바뀌는 환경에서, 코딩된 데이터의 프로그램이나 기타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짧은 구간에서) 전송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된 것이다.
따라서 PS의 패킷은 가변이며, 상대적으로 길다.
이것은 하나의 스트림에 공통의 기준시간을 가지는 하나 혹은 그 이상의 PES 패킷 스트림을 결합한 것이다.
대화형 멀티미디어와 같은 시스템 정보의 프로세싱을 포함하는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MPEG-1이 규정하는 호환성이 요구되는 경우에도 PS 방법이 사용된다.
TS는 PS와는 달리 고정된 크기의 패킷 구조(188바이트=헤더 4바이트 + 페이로드 184바이트)를 가진다.
이것은 또한 오류의 가능성이 있는 환경(장거리 유선전송 및 방송)에 맞도록 설계된 것으로,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시간기준을 가지는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프로그램을 하나의 스트림으로 결합한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PS와 TS는 둘 다 동일한 일반적인 기능성의 프로토콜 계층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TS 내에 PS를 포함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두 포맷간의 코드변환은 용이하며, 이들 간에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도 있다.
Proxy server
프록시 서버는 컴퓨터 사용자와 인터넷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수행하는 서버로서, 보안이나 관리적 차원의 규제 그리고 캐시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프록시 서버는 기업의 네트워크를 외부 네트워크로부터 분리시켜주는 게이트웨이 서버, 그리고 기업의 네트워크를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보호하는 방화벽 서버 등의 역할을 하거나, 또는 그 일부가 된다.
사용자가 이제까지 인터넷을 통해 접근했던 정보들을 컴퓨터 하드디스크의 일정 영역에 저장해 둠으로써, 마치 하드디스크가 캐시 메모리의 역할을 대신하면서 이후 사용자가 인터넷 서비스를 요청하면 일단 상대방 호스트에게 정보 수정 여부를 확인한 뒤, 정보가 바뀌지 않았으면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통신망을 통해 원격지로부터 자료를 수신하지 않고서도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성이 있다.
PRISM GEM (Graphic Effect Machine: 프리즘 젬)
문자를 포함한 여러 그래픽 요소들에 대하여 각각 다른 효과(이동,확대, 회전)를 동시에 수행하는 문자 효과장비로 프리즘을 몇 단계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KBS기술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하여 제15대 대통령 개표방송에서 시청자에게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은바 있다.
PSIP(Program and System Information Protocol)
PSIP는 방송국의 DTV 신호와 함께 전송되는 데이터로 DTV 수신기에서 방송국과 방송되는 내용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내포하고 있다. PSIP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DTV 수신기가 방송국을 식별하고 수신기가 어떻게 동조하는가 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PSIP는 또한 DTV 채널과 관련된 NTSC(아날로그) 채널을 식별한다. 그것은 시청자가 채널 번호를 모르더라도 DTV 방송에 쉽게 동조할 수 있게 2개 채널을 전자적으로 연관시키기 때문에 현재의 채널을 유지하는 것을 도와준다.
채널 번호를 식별하는 외에, PSIP는 수신기에게 다중 프로그램이 방송되고 있음과 그것을 어떻게 찾아내는가를 알려준다. 그것은 프로그램에 숨겨진 자막이 있는가, V-chip 정보가 있는지, 프로그램과 관련된 데이터가 있는가 등을 식별한다. 방송사가 그들의 DTV 신호에 적절히 인코드 된 PSIP 데이터를 포함하지 않으면,수신기는 정확히 방송을 식별할 수 없어, 방송국의 채널에 동조하지 못한다. 그리하여, 모든 방송사가 PSIP를 그들의 DTV 방송신호에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PTT
Minist re des Postes et T l communicationset de la T l diffusion
우편전기통신방송성 또는 방송체신청
Push 푸시
①후입 선출(LIFO : last-in first-out) 방법에 의해 구성되고 유지되는 데이터 구조인 스택(stack)의 최상 위치에 새로운 데이터 요소를 추가(add)하는 조작. 푸시는 스택의 최상 위치에 있는 데이터 요소를 인출하여 삭제하는 조작인 팝(POP)과 대칭된다.
②인터넷에서 클라이언트측 사용자의 검색 조작에 의하지 않고 서버의 작용에 의해서 서버상에 있는 정보를 클라이언트로 자동 배포(전송)하는 것.
클라이언트측 사용자의 조작에 의해서 서버로부터 정보를 검색하는 풀(pull)과 대칭된다.
Push Technology 푸시 기술(-技術)
인터넷과 같은 컴퓨터 통신망에서 클라이언트(client)측 사용자의 검색 조작에 의하지 않고 서버(server)가 자동적으로 서버상에 있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클라이언트로 배포(전송)하게 하는 기술.푸시 기술에 의해 각종 뉴스 기사를 사용자들에게 배포하는 포인트캐스트(PointCast), 데이터 이외에 응용 소프트웨어도 배포하는 캐스터넷(Castanet)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를 푸시형(push type) 서비스라고 하고, 푸시형 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