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MP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는 인터넷 프로토콜(IP)을 보완하는 프로토콜로, RFC 792에서 정의하고 있다. IP의 상위에서 동작하는 전송계층 프로토콜인 TCP(Transport Layer Protocol)나 UDP(User Datagram Protocol)와는 달리, ICMP는 IP와 나란히 존재한다.
ICMP는 호스트 서버와 인터넷 게이트웨이간에서 메시지를 제어하고 오류-보고를 하는 프로토콜로, IP-호환이 되는 네트워크 장비는 모두 ICMP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방화벽과 같은 다수의 보안장비들은 보안 목적을 위하여 ICMP 기능의 일부 혹은 전부를 차단하거나 무력하게 한다.
ICMP의 기본 목적과는 달리, Ping 명령은 인터넷 접속을 시험하기 위하여 ICMP를 사용한다.
iDEN (Integrated Digital Enhanced Network)
iDEN(Integrated Digital Enhanced Network)은 Motorola가 개발한 2세대 (2G) 이동전기통신 기술로, 사용자들에게 하나로 묶여진 무선 및 셀룰러 전화의 이점을 제공한다. iDEN은 시분할다중접속(TDMA, time division multiple access)을 사용함으로서, 아날로그 시스템에 비해서 주어진 대역 공간에 보다 많은 사용자를 수용한다. 25kHz 공간을 6개의 통신 채널이 공유한다. 물론 iDEN은 데이터(페이징, 텍스트 메시징 등)와 음성통신을 지원한다.
미국에서 가장 큰 iDEN 판매자인 Nextel은 패킷 데이터에 높은 전송속도를 제공하기 위하여 WiDEN이라고 부르는 다소 낮은 차세대 기술을 계획했으나, Sprint와의 합병으로 iDEN을 퇴역시키고, 기존의 네트워크를 CDMA2000 (1xRTT를 통한 음성과 데이터)과 (시험중인) EV-DO를 채택하는 Sprint의 네트워크로 수용될 것이다.
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국제전기표준회의. 전자, 전기기술분야의 표준화를 담당
IEEE 1394
미국 전기전자학회(IEEE)가 컴퓨터를 비롯한 가전 기기 등을 연결하기 위하여 표준화한 직렬 인터페이스(Serial Interface)의 규격.
1986년 Apple에서 1394 디지털 링크의 개념을 도입하고 "FireWire"로 명명하여 개발하였고, 이 링크에 대한 최초 규격은 1987년에 완성되었다. 1995년 정식 IEEE-1394 규격으로 채택된 후, 이 규격을 적용한 디지털 장비(캠코더, 비디오 편집장비, VCR, 카메라, 오디오 플레이어 등)들과 IC, 커넥터, 케이블, 테스트장비, 소프트웨어 툴킷 등의 1394 기본 부품들이 나오고 있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초당 최고 400Mbps이나, 상위 버전인 1394.b는 3.2Gbps에 이르며, 하위 버전과 호환성이 있다.
데이터 전송은 동기(isochronous) 전송과 비동기(asynchronous) 전송 모두 가능하다.
동기전송은 실시간 전송이기 때문에 동영상이나 음성 등 동시성이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전달하는 인터페이스로 적합하고, 비동기식은 로드-앤-스토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것으로, 버퍼에 주어진 양의 데이터가 차면 애플리케이션이 중단된다. 비동기 전송은 데이터를 분할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므로 컴퓨터와 하드디스크나 프린터 등과의 데이터 전송에 사용될 수 있다.
1394의 연결은 트리 형태를 취하여, 63개의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장치는 핫스왑(Hotswap)이 가능하며, 장치가 추가되거나 제거되면 버스 리셋이 발생하고 네트워크가 재구성된 후 동작이 계속된다. 자체에서 전원이 공급되어 별도의 전원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1394는 P2P(Peer-to-Peer)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각각의 주변장치들은 PC의 개입 없이 서로 통신이 가능하다.
IEEE 1394에는 두 가지 계층의 인터페이스가 있는데, 하나는 컴퓨터 내의 백플레인 버스를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직렬 케이블 상의 컴퓨터와 주변장치간의 점-대-점 인터페이스를 위한 것이다. 간단한 브리지가 두 개의 환경들을 연결한다. 백플레인 버스는 12.5, 25 및 50 M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하며, 케이블 인터페이스는 100, 200 및 400 Mbps를 지원한다. 이러한 인터페이스들은 어떤 전송속도로도 처리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속도를 변경할 수 있다. 직렬 버스는 주변 장치들이 메모리를 공유하는 컴퓨터 내의 슬롯에 존재하는 것처럼 동작한다.
IEEE-1394는 높은 전송속도로 동기 및 비동기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어 동일한 네트워크에서 넌리니어 제작/편집, 데스크탑 인쇄, 서류의 이미지 처리, 가정용 멀티미디어와 같은 고속 및 저속의 장비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멀티미디어와의 용이한 인터페이스, 자동 환경설정 기능, Peer-to-Peer 연결 등과 같은 개선된 편리성과 기능으로 컴퓨터 인터페이스의 주종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IGMP는 인터넷에서 호스트 컴퓨터가 멀티캐스트 그룹을 인근의 라우터들에게 알리는 수단을 제공하는 인터넷 프로토콜이다. 멀티캐스팅에서는 인터넷상의 한 호스트 컴퓨터가 미리 지정된 다수의 다른 컴퓨터들에게 콘텐츠를 보낼 수 있도록 허용한다. 또한 멀티캐스팅은 현장에서 이동용 컴퓨터 사용자들의 주소록을 수정하거나, 배포 목록에 맞추어 회보를 보내는 업무, 그리고 멀티캐스트 그룹 회원을 설정함으로써 수신하고자하는 시청자들에게 넓은 대역폭의 스트리밍 매체의 프로그램을 방송한다.
IIC
International Institute of Communication 세계방송통신기구(런던본부)
IMT-2000
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2000의 약어로, ITU 권고에서 정의하는 3세대 무선통신 표준이다. IMT-2000은 지상 및/혹은 위성기반 네트워크의 다양한 시스템을 연결함으로서, 전 세계 무선접속을 위한 구조를 제공한다. 그것은 고정 및 이동 무선접속 시스템을 위한 디지털 이동 전기통신 기술과 시스템간의 잠재적인 상승효과를 개발할 것이다.
1999년, ITU는 ITU-R M.1457 권고의 일부로서, IMT-2000을 위한 5개의 무선 인터페이스를 승인하였다. 5개의 표준은 다음과 같다.
IMT-2000 CDMA Direct Spread : UMTS에서 사용하는 W-CDMA 혹은 UTRA-FDD로 알려져 있다.
IMT-2000 CDMA Multi-Carrier : 2G CDMA(IS-95)를 계승한 CDMA2000으로 알려져 있다.
IMT-2000 Time-Code : UTRA-TDD(UMTS에서 표준화된) 및 TD-SCDMA를 요약한 것
IMT-2000 TDMA Single Carrier : 2.75G 기술로 EDGE라고도 부른다.
IMT-2000 FDMA/TDMA : DECT라고도 부른다.
IMT-2000에 관한 ITU 활동은 무선 및 네트워크 구성요소를 위한 주파수 스펙트럼과 기술사양, 관세 및 과금, 기술협력 및 규제와 정책측면의 연구를 포함하는 국제 표준으로 구성된다.
또한, IMT-2000에 대한 ITU의 주 활동영역은 다음과 같다.
Telecommunication Development (ITU-D) : 개발도상국에서의 IMT-2000
시행과 관련한 연구, 활동 및 직접 협조에 책임을 진다.
Radiocommunications (ITU-R) : ITU-R Working Party 8F는 IMT-2000
및 시스템에 대한 전체적인 무선주파수 스펙트럼과 무선 시스템 측면에 대해 책임을 진다. 그것은 ITU-R Study Group 8 내에서 IMT-2000 및 시스템의 지상파 요소에 관련된 현안에 대해서 제1의 책임을 진다 ; 그것은 위성 요소에 관련된 현안에서 Working Party 8D와 긴밀히 협력한다.
Tele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ITU-T) : ITU-T Study
Group 10 "이동 전기통신 네트워크"는 IMT-2000, 무선 인터넷, 이동 및 고정 네트워크의 통합, 이동성 관리, 이동 멀티미디어 기능, 상호 네트워킹, 호환성 및 IMT-2000에 관한 기존의 ITU-T 권고의 개선을 포함한 이동 전기통신 네트워크의 네트워크 측면에 관련된 연구에 책임을 진다.
Research and Analysis (SPU), General Secretariat : 사무국의 SPU(Strategy and Policy Unit)는 전체적인 전기통신 분야에 대한 조사, 분석 및 통계를 제공한다. 주 활동 영역의 하나는 IMT-2000(3G)을 포함한 이동통신이다. 예를 들면, 이 Unit은 "이동 세대를 위한 인터넷"이라는 제목의 '이동 인터넷'에 관한 출판물을 2002년 발표했다.
그것은 또한 "3세대 이동을 위한 면허정책"에 관한 워크숍과 조사 프로젝트를 주도했다.
Infrared Transfer Picture Ir Tran-P 적외선 화상 전송 (赤外線畵像傳送)
디지털 정지 화상을 적외선 통신으로 전송하는 화상 전송 방식. 이 방식은 1997년 10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적외선 데이터 통신 연합(IrDA) 총회에서 제품화를 위한 권장 규격으로 채택되었다. 종래의 IrDA 규격과 달리 이 Ir Tran-P 대응의 기기는 제작 회사와 기종을 불문하고 정지 화상을 송수신할 수 있다.
디지털 카메라뿐만 아니라 무선 방식으로 사진 인쇄를 할 수 있는 프린터도 제품화되어 있다.
지금까지의 IrDA 규격을 보완, 기기간의 통신로 접속이나 절단 등의 관리 순서, 파일 전송시의 순서(binary File Transfer Protocol : bFTP) 및 교환된 데이터를 각각의 기기로 표시하는 데 필요한 파일 형식(UPF : Uni Picture Format)에 대하여 규정함으로써 정지화 전송을 실현하고 있다.
Insert Editing
가장 많이 사용하는 테이프의 편집기법중의 하나로서 기존에 녹화되어 있는 소재에 새로운 영상 혹은 컬러바, 기준신호가 실린 블랙 등의 비디오나 오디오를 중간에 삽입하는 것이다. 이는 흔히 어셈블 편집과 함께 많이 언급되는데 인서트 편집은 기존에 녹화되어 있는 콘트롤트랙과 타임코드를 보존한 상태에서 단지 새로운 비디오와 오디오만을 삽입함으로써 편집내용이 불연속하게 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기법이다.
Instant Message란
instant message란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를 통하여, 둘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간에 즉각적인 텍스트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 어플리케이션을 말한다.
Instant 메신저란 instant message 서비스를 사용하는 client를 말한다. Instant messaging은 실시간으로 대화가 이루어지는 이메일과는 다르다. 또한 대부분의 서비스는 접촉이 실제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사용자간에 “online status”를 운반한다. 일반적으로, 대화의 양측은 자판을 치자마자 바로 텍스트의 줄을 보고, 그리하여 편지를 교환하는 것보다 전화 대화 같은 것을 만든다.
instant message 어플리케이션은 또한 전화응답기에 메시지를 보내는 것과 동일한 원거리 메시지 우송 기능을 포함한다.
공중 인터넷에서 인기 있는 instant messaging 서비스는 Jabber, AOL Instant Messenger, Yahoo! Messenger, .NET Messenger Service 및 ICQ와 같은 것이 포함된다. 이들 서비스는 Internet Relay Chat(IRC)로 알려진 오래된 (그리고 아직도 인기가 있는) online chat에 많은 아이디어를 가져왔다.
ICQ는 1996년 인터넷에 도입된 최초의 인터넷 메신저였다. 그것이 도입된 이후, 여러 가지의 변형 instant messaging이 여러 곳에서 일어났고, 각 어플리케이션은 각자의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다. 이것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네트워크에서 사용 가능한 많은 instant messaging application을 운용하게 되었다.
동시에 그들은 Gaim 혹은 Trillian과 같은 많은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수 있다.
2002년 12월 19일, Time Warner는 ICQ가 instant messaging에 대해 미국 특허를 받았다고 발표했지만, 그들은 현재로서는 그들의 특허를 강제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Instant messenger”라는 말은 AOL Time Warner의 service Mark로, AOL과 가맹계약을 맺지않은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이전에 GAIM 혹은 gAIM으로 알려진 instant messaging client만을 Gaim 혹은 gaim이라고 할 수 있다.
Instant messaging에 대해서 통일된 표준을 만들자는 여러 번의 시도가 있었다 : IETF의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와 SIMPLE(SIP for Instant Messaging and Presence Leverage), APEX(Application Exchange), Prim 및 Jabber로 더 알려진 개방된 XML-기반의 XMPP (Extensible Messaging and Presence Protocol)가 그것이다.
주 IM 제공자에 대하여 통일된 표준을 만들겠다는 대부분의 기도는 실패했고, 각자는 자기의 전용 프로토콜을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다.
많은 분리된 프로토콜을 하나로 통합하겠다는 일부 instant messaging application 기도는 클라이언트를 통합하였다. 예를 들면, Trillian, Gaim, Fire, Proteus, Miranda IM 및 Adium 등이 있다. Jabber/XMPP 프로토콜은 클라이언트가 보다 간단하고 몇 가지의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여, 다른 서비스에 대한 통신 과제를 서버로 이동하는 약간 다른 방법을 취한다. 또한 이러한 방식으로 모든 Jabber 클라이언트는 본질적으로 다른 네트워크와 상호 동작할 수 있다.
Sonork 기업에 의하여 채택된 IM 소프트웨어 혹은 Jabber/XMPP 네트워크에 의해서 채택된 것과 같은 연구에서는, 서버 접속이나 운용자 사용 승낙(그들의 전체적인 방화벽 뒤에 있는 IM 네트워크)을 제한할 수 있게 함으로서, 조직이 각자의 개인적인 instant messaging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게 하고 있다. 특히, 전용의 협력 IM 서버는 pre-populated contact lists, integrated authentication 및 better security와 privacy와 같은 여러 가지의 이점이 있다.
어떤 네트워크는 그들이 그러한 multi-network IM client에 의하여 활용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변경을 하였다. 예를 들면, Trillian은 이들 네트워크에 변경이 실시된 후에, 그들의 사용자가 MSN, AOL 및 Yahoo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의 보완판과 patch를 발표해야 했다. 특히 IM 제공자들은 이러한 변경을 한 이유와 관련하여 보안은 물론 공식적인 협정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INTER-BEE (International Broadcast Equipment Exhibition)
일본에서 매년11월경에열리는 국제 방송 기기 전시회.
INTERCAST (INTERnet + broadCASTing)
인터 캐스트란 인터넷과 방송의 합성어, 즉 Internet의 Inter와 Broadcast의 Cast를 합쳐 만들어진 용어로, 기존 TV방송파의 여유분인 수직귀선기간(VBI:Vertical Blanking Interval)중에 문자, 도형 등의 다양한 정보를 부가하여 컴퓨터로 수신하는 일종의 다중방송방식임.
Interface
서로 다른 개체나 시스템간에 정보를 주고받거나 어떤 작용을 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 혹은 매개 작용을 말한다.
두 개의 구성 요소간 혹은 보통은 서로 작용하지 못하는 기능간을 상호 연결하는 것으로서, 그것은 하나의 하드웨어이거나, 컴퓨터 저장장치의 공통영역이거나 혹은 몇 개의 프로그램에 의해서 공유되는 명령일 수도 있다.
사람과 컴퓨터간의 통신은, 관련된 영상 정보를 모니터 스크린에 나타내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역할을 하는 모니터 및 관련 프로그램을 사람과 컴퓨터간의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간단하게는 장비들을 케이블로 연결할 때, 모든 커넥터를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에서는 여러 가지의 주변장치, 예를 들면 HDD, CDR 등이 연결되는 데, 이때 양자간에 데이터 교환을 도와주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커넥터, 디스크 콘트롤러 등을 포함)가 이에 해당한다.
Internet Broadcasting
인터넷방송은 컴퓨터상의 쌍방향성을 극복하여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는 통신의 성격과 동영상과 음향을 함께 전달하는 방송의 성격을 결합시킨 통신·방송 융합서비스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Interpolation
어떤 영상을 디지털 영상으로 변환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화소들의 값의 크기와 위치를 변형시켜(평균화하여) 저장한 다음 유사화소의 평균값에 적절한 가중치를 두어 필요한 화소의 값을 계산해낸다.
INTRANET (INTRAinterNET)
인터넷 기술을 이용해 기업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특히 본점 및 지점간 국제통신에 전용 및 공중회선을 사용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
IP (Information Provider)
뷰데이터 즉 비디오텍스, 텔레텍스트 시스템 등에 정보를 제공해주는 정보제공업자. IP는 시스템의 시설(정보의 처리, 저장, 송출, 배포)를 이용, 사용자에게 정보를 판매한다.
IP fragmentation
인터넷 프로토콜은 데이터그램이 본래의 데이터그램 크기보다 작은 MTU를 가지는 회선에서 통과하도록 하기 위하여 충분히 작은 조각으로 쪼갤 수 있게 한다.
RFC 1191은 두 IP host간에 path MTU를 판단하는 기술인 “Path MTU discovery”를 기술하며, 그리하여 IP fragmentation을 피할 수 있다. 전체적인 fragmentation을 위한 구조적 방법은 물론, 상세한 fragmentation 메커니즘은 인터넷의 현행 프로토콜 버전 IPv4 및 새로운 버전인 IPv6와 다르다.
IPTV
IPTV란 인터넷 네트워크를 광대역화하여, TV 및 비디오 신호를 인터넷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가입자나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광대역 운영자에 의하여 제공되거나, 전용의 네트워크를 채택할 수도 있다.
IPTV는 광대역 연결과, 다수의 미디어에 접속하려는 시청자의 요구를 처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프로그램된 셋탑박스(혹은 개인용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송되는 양방향 디지털 방송신호로서 동작하며, 서비스로는 저장된 비디오(VOD)는 물론, 라이브 TV(멀티캐스팅)도 가능하다.
IPTV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프로토콜은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버전2(라이브 TV용)와 RTSP(Real Time Streaming Protocol, VOD용)가 있다.
기존 분배모델에 대한 IPTV의 1차적인 장점은, 스트림 제공자에게 운영비용을 극적으로 감소시키는 분배자의 서버 기반구조는 물론, 연결된 클라이언트간에 data delivery workloads의 공유 방법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IPTV에 사용되는 비디오 압축 포맷에는 MPEG-2, MPEG-4, H.264, WMV (Windows Media Video 9 및 VC1), XviD, DivX 및 Ogg Theora 등이 있다.
또한 IPTV는 각 시청자가 개별적인 방송을 볼 수 있게 하는 point-to-point 분배는 물론, 기준의 TV 분배에서 불가능했던 양방향 기능을 가진다. 이것은 스트림 콘트롤(pause, wind/rewind 등)과 기존의 협대역 인터넷에서처럼 프로그램의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다.
시청자의 TV는 IP 비디오를 디코드하고 이를 표준 TV신호로 변환하는 STB에 연결된다. 이 STB는 IP 비디오 스윗칭 시스템의 게이트웨이다. SVS(Switched Video Service) 시스템은 시청자가 방송 네트워크 채널, 가입자 서비스 및 Movies on demand에 연결되도록 해준다. 소비자는 TV의 리모콘을 사용하여 SVS에 제어명령을 보냄으로서 여러 가지 미디어에 접속할 수 있다. 셋탁박스는 시청자 또는 가입자의 요구를 프로세스하고, 요구된 미디어 유형을 디스플레이한다. 많은 비디오 소스가 있지만, 단지 하나의 비디오 채널만이 프로세스된다.
IPTV는 출현하는 기술로서, 지상파, 위성 및 케이블 TV와 같은 기존의 TV와 경쟁 관계에 있다. 케이블은 양방향 기능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또한 IPTV를 전송할 수 있다. 일부 국가에서 VOD는 보통 DVB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케이블 TV로 배달되며, IPTV 서비스라는 이름은 붙어있지 않다.
또한 IPTV의 플랫폼에서는, 이른바 tripleplay라고 부르는 전화·데이터·비디오 서비스가 가능하다.
물론 tripleplay를 위해서는 IPTV와 IP 전화(Voice over IP, VoIP)를 사용해야 한다.
IPv6
IPv6 혹은 인터넷 프로토콜 6판은 네트워크 계층 표준이다. 다시 말해서, 그것은 네트워크를 통하여 데이터 패킷의 주소와 경로를 관장한다.
IPv6는 IPv4 표준이 특히, 중국, 인도 및 기타 인구가 밀집한 국가에서 네트워크의 주소가 제한되어 인터넷 성장을 제한하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이다. 새로운 표준은 전 세계에서 셀 폰이나 이동 장비를 비롯한 모든 개체에 고유하고 영구적인 주소를 제공하여 서비스를 개선할 것이다.
IPv4는 약 40억(4x109)개의 주소를 제공하지만, IPv6는 3.4x1038개의 주소를 제공할 수있다.
1994년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 의하여 채택된 IPv6는(당시 그것을 "IP Next Generation" 혹은 IPng라고 불렀다), 당시 IPv4가 할당하고 있는 공식적인 접속 인터넷 주소를 수용하는 경우, 몇 %에 불과했다. IPv6의 채택은 주소 고갈 문제를 부분적으로 완화하는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의 도입으로 다소 늦어졌다.
그러나 NAT는 VoIP나 멀티-유저 게임과 같은 peer-to-peer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IPv6로의 전환은 불가피하다. 현재 IPv6에 힘을 실어주는 것은 이동도, 서비스 품질, 개인의 확장 등과 같은 새로운 용도의 출현이다.
IS-2000
IS-2000이란 IS-95를 확장한 것으로 CDMA 디지털 셀룰러의 2세대에 해당한다. 그것을 CDMA2000이라고도 부른다.
IS-95와 IS-2000 신호의 주 차이점은 신호체계에 있다. 즉, IS-2000에서는 coherent modulation과 본래의 셋트(회선)와 직교되는 순방향 회선에서 64개 이상의 통신채널을 사용할 수 있도록 IS-2000 역방향 회선에서 pilot signal을 사용하는 것이다. 보다 많은 데이터 서비스를 수용하기 위하여 링크 계층에 약간의 변화를 주고 있다 - 즉, IS-2000은 미디어 및 회선접속제어 프로토콜과 QoS 제어를 가지고 있다. IS-95에서는 이런 것이 아무것도 없으며, 링크 계층은 기본적으로 “Best effort delivery” RLP로 구성된다 - 이러한 것이 아직도 음성 서비스에 사용되고 있다.
IS-2000을 사용하는 통신사로는 Verizon Wireless와 Sprint PCS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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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DA(Infrared Data Association)
IrDA는 적외선 통신에 사용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국제표준을 만들기 위해 산업계가 후원하는 비영리 조직으로 1993년에 결성되었다. IrDA는 데스크탑 PC, Notebook PC, 개인 휴대정보 단말기(PDA 등), 휴대폰 및 기타 정보기기간에, 적외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데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표준을 만든다. 세계의 PC 및 통신장비 제작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마케팅, 기술, 테스트의 3개 워킹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IrDA 통신기능을 가지고 있는 컴퓨터, PDA 및 휴대전화와 같은 장비들이 적외선 포트를 마주보고 정보를 주고받는다.
IrDA는 각종 가정용, 개인용 및 산업용 기기에 채택함으로써 케이블의 연결 없이 여러 가지의 일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컴퓨터와 프린터간의 연결, PDA에서 명함의 교환, 데스크탑 PC와 노트북 PC의 연결, 디지털 카메라와 컴퓨터의 연결, 전자지갑에 의한 대금결제, 창고의 제품 입출고관리, 고속도로 톨게이트의 과금 처리와 같은 일이 선을 연결하지 않고 처리할 수 있다.
적외선 통신에서는 쌍방의 장치에 모두 송수신기가 있어야한다. 특별한 마이크로칩이 이 기능을 위해 부착된다.
또한 IrDA 장비에는 통신 설정을 위해서 특별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표준으로는 V1.0 규격인 SIR(Serial Infra Red)과 V1.1 규격인 FIR(Fast Infra Red)이 있다. SIR은 최대 115.2 kbps의 속도로, v1.1 규격인 FIR은 4~16Mbps 속도로 동작한다. 최대 전송거리는 기본적으로 1m 이내에서만 동작하며 특정한 방향에서만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는 지향성 구조를 가진다.
IrDA방식이 케이블 연결 없이 통신이 가능하지만 적외선을 통과하지 않는 차폐물이 가로막고 있을 경우에는 통신이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이 통신에서는 기기간의 인터페이스를 조정해야 한다.
IRE (현재는 IEEE)
Institute of Radio Engineers 무선기술자협회(미국) 1963년 IRE와 AIEE가 합병하고 IEEE로 개칭.
ISA(Industry Standard Architecture)
1990년대 초반, IBM PC에 처음으로 사용된 버스 인터페이스로 ‘AT bus’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오늘날 남아 있는 것들 중에서 널리 사용되었던 PC 버스이다. 이것은 98핀 커넥터를 기본으로 하는 16비트(초기 8비트) 데이터 버스로, 8개의 장치를 연결할 수 있으며, 전송속도는 16Mbps이다.
기본은 286의 8MHz의 버스이기 때문에, CPU와 시스템 버스와의 속도 차이로 인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비디오 어댑터와 같은 고속을 필요로 하는 것에서는 후에 만들어진 VLB, PCI bus,AGP 등으로 옮겨갔다. 이것들은 속도는 높지만, ISA 버스에 비해 설계가 까다롭고, 제작비용이 높기 때문에 매우 높은 속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 분야에서 계속해서 ISA 버스가 사용되었다. 고장이 없고 안정적이며, 또한 기존에 보급된 부품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산업용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제어분야에서는 상당수의 ISA bus가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CPU의 클록속도가 GHz로 높아지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주변장치에서의 병목현상에 문제가 되는 이 버스 방식은 점차 그 모습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 ISA bus 커넥터 모양 ]
ISDB
Integrated Services Digital Broadcasting 종합디지털방송. 영상 음성이나 각종 데이터 등의 정보를 모두 디지털 데이터로 하여 종합 취급하는 차세대의 방송, 즉 종합 혹은 통합 디지털 방송이다.
ISDN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공중전화망을 통해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뜻하며 기본속도 64kbits/sec에서 최고속도 2Mbits/sec로 동작한다(30채널을 기본으로 구성되는 경우 영국에서는 ISDN-30이라고 부른다).
이미 많은 나라에서 128Kbits/sec로 동작하는 회로를 제공하고 있다. 이제는 매우 빠른 발전을 이루어 누구나 ISDN이 일반화되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TV와 영화업계의 오디오 기기에서는 이미 사용하고 있으며 Quantel에서는 ISDN을 사용하여 전 세계의 영상기기들이 서로 영상을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TV 프레임의 경우, 기본 전송율의 경우는 2∼3분정도 걸려서 전송이 가능하며 이를 사용하는 기본비용은 대개 정상적인 전화비용과 비슷하다. ISDN의 경우 명목상으로는 국제적으로 운용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규격과 서비스의 내용이 너무 다양하다. 미국에서의 몇몇 운용자들은 Switched 56 (56kbits/sec나 그 이상의 전송율을 가짐)이라 불리는 유사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ITC
영국 Independent Television Commission. BBC를 제외한 케이블, 위성, 지상파 방송 등 영국에서의 모든 독자적인 프로그램의 법적, 기술적인 조정에 대해 책임이 있다.
ITU
국제연합(UN)의 전문기관의 하나로서 모든 형태의 통신에 대해 RF스펙트럼을 규제하고 표준안을 제정한다.
ITU-R(과거의 CCIR)은 무선통신의 운영문제와 규제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ITU-T(과거의 CCITT)는 전기통신의 표준화를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