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 Disk
magnetic oxide로 코팅되어 있는 최대 10개의 플래터platter로 구성된 기록장치를 뜻하며 양면 모두에 기록할 수 있다. 각 기록면에는 읽기/쓰기 헤드가 있는데 각각 주어진 순간에 동작한다. 하드디스크 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데 크기는 점점 작아지고 Megabyte당 가격은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다.
현재는 20Mbyte로부터 4Gbyte(3.5inch), 9Gbyte(5.25inch)까지 가능하다. 데이터 전송율의 범위는 1∼10Mbyte/sec (SCSI 2)로부터 20Mbyte/sec(SCSI Wide)까지 가능하다.
HAVi (Home Audio/Video interoperability)
홈 네트웍 사용자 접속 및 응용 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상위 계층 구현방법의 하나로 Sony, Philips, Toshiba, Thomson, Matsushita, Sharp, Hitachi, Grundig 등 8개사가 제안한 HAVi는 IEEE 1394위에 동작하는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함수들의 집합이다. HAVi는 TCP계층과 IP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 대신 유사한 동작을 하는 부분을 1394 구조에 맞게 독자적으로 개발하였다.
HBF
Hoso-Bunka Foundation 일본의 방송문화재단
HD downconverter
HD 다운 컨버터란 HDTV 비디오를 기존의 SDTV 수상기나 모니터에서 볼 수 있도록 SDTV 비디오로 변환하는 장비를 말한다. 첨단 HD 다운 컨버터는 알리아싱이나 변환잡음이 없이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며,여러 가지의 화면비(aspect ratio)나 화면 갱신율(refresh rate, vertical scanning frequency)을 가지는 SDTV 신호를 출력할 수 있다.
HDTV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경우, HDTV 수신기를 가지지 못한 시청자들에게 동시방송을 실시하기 위하여 HDTV 프로그램을 SDTV 포맷으로 변환하는 HD→SD 다운 컨버터가 필요하다.
일부 제작사들은 그들의 제품을 HD-SDI(직렬 디지털 인터페이스) 다운 컨버터라고도 부른다.
HDLC
HDLC(High Level Data Link Control) 프로토콜은 OSI 기준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동작하는 일반적인 목적의 프로토콜이다. 이 프로토콜은 물리적 계층의 서비스를 사용하며, 송수신기간에 최선 혹은 신뢰할만한 통신로를 제공한다. 서비스의 유형은 사용되는 HDLC 모드에 따라서 제공된다.
데이터의 각 조각은 trailer와 header를 부가하여 HDLC 프레임으로 포장된다. 헤더에는 HLDC 어드레스와 HDLC 콘트롤 필드가 포함한다. 트레일러는 프레임의 끝에 부가하며, 전송 중에 발생하는 오차를 찾아내는 CRC(Cyclic Redundancy Check)가 포함된다. 이 프레임은 프레임간에 전송되는 HDLC flag 시퀀스에 의해서 분리된다. 프레임간에는 전송되는 데이터가 없다.
h_2
HDLC 프레임의 구조
* DL-SDU : Data Link - Subdata unit
* PDU : Protocol Data Unit
HDSL (고속 디지털 가입자선로)
HDSL(High-data rate Digital Subscriber Line)은 고속 디지털 가입자선로라는 뜻으로 기존 가입자 전화선로를 이용해 별도의 중계장치 없이 T1(1.544Mbps)이나 E1(2.048Mbps)급의 고속전송을 가능하게 해주는 장비를 말한다. HDSL은 주문형 비디오의 일종인 VDT서비스 등에 필요한 핵심기술로 구리선을 통해 E1(2.048Mbps)까지 전송할 수 있다. HDSL(고속DSL)은 2개의 구리 회선을 이용하는 SDSL과 다르게 데이터 속도가 같은 대칭형이어서 T1(1.544M)/E1(2.048M)급 전용회선 서비스에 이용되며 광케이블을 통해 T1/E1급 전용회선을 구축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인력을 훨씬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HDTV (High Definition Television)
현재의방송용TV보다 주사선 수가 많아 선명한 화상과 양질의 음향인 고품질의 TV방송 방식.일본의 NHK 개발 방식의 닉네임은 하이비전이라 부르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주사선 수 1,000개이상의 텔레비전 방식을 말한다. 하이비전은 NHK가 1970년경부터 연구 개발한 것으로 1986년말부터는 방송 위성 BS-Ⅱb를 사용해서 실용화 시험을 계속하여 왔다.
KBS는 자체기술로 HDTV Codec을 개발하여 1998년 디지털 위성방송 및 1999년 지상파 텔레비전 실험방송에 성공하였다. 2002년 월드컵을 HDTV로 방송하기 위해 활발한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HD upconverter
DTV upconverter라고도 부르는 HD upconverter는 DVD에 있는 데이터를 HDTV에서 볼 수 있도록 변환하거나, 기존의 아날로그 TV 신호를 HDTV 신호로 변환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또한 HD upconverter는 35mm 영화의 프레임을 HDTV 프레임으로 변환하는데도 사용된다.
기존의 DVD 플레이어는 표준해상도의 TV 수신기에 맞도록 설계된 것이다. HD upconverter가 도입되기 이전에, DVD의 내용을 디지털 HDTV 수신기에서 보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아날로그 포맷으로 변환하고 그것을 표준해상도(프레임 당 480라인)에서 HD 해상도(프레임당 720 혹은 1080 라인)로 변환한 후, 이 HD 아날로그 신호를 다시 디지털 포맷으로 변환할 필요가 있었다. HD 컨버터는 이러한
중간 과정을 생략함으로서 알리아싱이나 변환잡음 등을 제거하였다. 일부 첨단 DVD 플레이어는 HD 컨버터를 내장하고 있다. HDTV 방송사는 표준해상도의 프로그램을 HDTV 프로그램으로 변환하기 위하여 HD 업-컨버터가 필요하다.
HF (High Frequency)
주파수가 3MHz∼30MHz의 전파 대역을 말하고 전리층 반사를 이용하여 장거리 서비스가 가능하여 국제방송으로 사용중이다.
Hotspot
Hotspot이란 특히, 인터넷 연결을 위한 WiFi 접속점 혹은 접속 지역을 말한다. Hotspot은 레스트랑, 기차역, 공항, 까페, 도서관 및 기타 공공장소 근처에서 볼 수 있다.
대부분의 hotspot 장비는 802.11b 혹은 802.11g의 WiFi를 수용하는 것으로, WPA와 같은 수준의 보안성을 제공한다. Hotspot 접속점은 일반 접속점과는 다르다. 그 기능은 다음과 같다.
ㅇ 인증과 지불을 위하여 사용자가 다시 유도되는 전속된 관문이다.
ㅇ 신용카드, Paypal, iPass 등을 사용하는 지불 옵션
ㅇ 어떤 사이트에는 무료접속이 허용되는 Walled Garden 기능이 있다.
HPnP란
HPnP(Home Plug & Play)는 가전 제품이 다른 제품과 연동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한 산업 사양이다. 이 사양은 소비자가 다양한 구성요소나 시스템들과 호환성을 가지는 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게 해 준다. 즉, 단독 제품을 양방향 네트워크 제품으로 변환하는데 필요한 수단을 제공하며, 다중통신 프로토콜 사이의 호환 운용을 가능하게 한다.
다시 말해서, 이 사양은 홈네트워크의 관련 제품들의 구매, 설치, 관리를 단순화하면서 상호운용 가능한 주택자동화 제품들을 개발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한다.
가전제품 사이의 메시지를 감시하고 주인이 원하는 바를 수행하는 멀티태스킹 LAN 서버로서 가정의 개인용 컴퓨터가 사용된다.
Hi-Fi (High Fidelity)
충실도가 매우 좋은 것을 말하는데, 라디오 수신기, 앰프,테이프 레코더 등에서 저음부나 고음부가 모두 충실하게 잘 나오도록 음역을 넓혀 놓은 것.
HSCSD
HSCSD(High-Speed Circuit-Switched Data)란 발전된 회로교환 데이터로, 본래의 GSM 이동전화 시스템에서 채택한 데이터 전송 구조이다. CSD로, 채널 할당이 회로교환 모드에서 이루어진다.
그 차이는 데이터 처리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다른 코딩방법과 여러 개의 time slot을 사용하는 능력에 있다.
HDCSD의 최초의 혁신은 데이터 전송을 위하여 상이한 오차보정 방법의 사용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GSM에서 사용하는 오차보정은 카버리지 한계에서 동작하고, 최악의 경우에도 GSM이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것은 GSM 전송용량의 대부분이 오차보정 코드로 취해짐을 의미한다. HSCSD는 무선 회선의 품질에 따라, 적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수준의 오차보정 기능을 제공한다. 이것은 CSD 조건에서는 단지 9.6kbps가 가능하나, HSCSD에서는 최상의 조건에서 14.4kbps를 타임 슬롯에 배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HSCSD 무선 인터페이스에서 두 번째 혁신은 동시에 여러 개의 타임 슬롯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다.
이것은 최대 전송속도를 57.6kbps까지 증가시킬 수 있으며, 그것은 높은 수준의 오차보정이 사용되어야 하는 불량한 무선 조건에서도 CSD에 비해 4배의 전송속도를 가능하게 한다.
HSCSD는 단일 사용자에게 충분히 유보하여 사용할 수 있는 타임 슬롯을 요구한다. 정상적인 음성 호출이 HSCSD 사용자를 위한 추가의 타임 슬롯보다 우선권을 가지도록 네트워크가 구성되기 때문에, 호출의 초기나, 혹은 호출 중에 사용자의 요구가 충분히 만족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그런 경우 사용자는 사용한 유효 연결 시간에 기초하여 할당된 타임 슬롯의 수를 곱한 보통 전화보다 높은 요금이 과금된다. 이것으로 HSCSD가 다른 다수의 GSM 네트워크에 비해서 비싸게 되는 것이며, 그리하여 값이 싼 패킷 교환의 GPRS가 HSCSD보다 일반적인 연결이 되고 있다. 사용자에게 완전히 할당된 대역폭의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것 외에도, HSCSD는 GSM 시스템에서 GPRS보다 낮은 평균 무선 인터페이스 지연을 가지는 장점이 있다. 이것은 HSCSD로 연결된 사용자가 네트워크로 패킷을 보내는데 승낙을 얻기 위하여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이유이다.
HSCSD는 또한 EDGE와 UMTS 시스템에서 옵션이다. 이러한 경우, 데이터 전송속도는 보다 높다.
그러나 UMTS 시스템에서, 무선 인터페이스가 특히 높은 대역폭과 낮은 지연의 패킷 접속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패킷 데이터에 대비한 HSCSD의 장점은 상당히 경감된다. 이러한 경우에, 기존의 다이얼업 시스템에 접속하는 주요 이유가 된다.
HSDPA(High-Speed Downlink Packet Access)
HSDPA는 3.5세대 이동전화 프로토콜이다. HSDPA는 WCDMA 다운링크에서 5MHz 대역폭으로 8~10Mbps(MIMO 시스템의 경우 20Mbps)까지 데이터 전송속도를 가지는 패킷 기반의 데이터 서비스이다. HSDPA 실행에는 AMC(Adaptive Modulation and Coding), MIMO (Multiple-Input Multiple-Output), HARQ(Hybrid Automatic Request), 빠른 셀 탐색 및 개선된 수신기 설계가 포함된다. 3세대 협력프로젝트(3GPP,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표준에서, Release 4 사양은 전-IP 핵심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효율적인 IP 지원을 제공하고, Release 5 사양은 패킷 기반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약 10Mbps 속도로 데이터를 제공하는 HSPDA에 초점을 둔다. MIMO 시스템은 Release 6 사양에 있는 아이템으로, 20Mbps의 높은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할 것이다. HSDPA는 Release 99 WCDMA 시스템에서 진화하였으며, 역방향 호환을 가진다.
HTML (Hyper Text Markup Language)
인터넷의 정보 검색 시스템인 월드 와이드 웹(WWW : World Wide Web)의 페이지를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생성 언어. 보통 HTML이라는 약어로 불린다. 문자뿐만 아니라 화상이나 음성, 영상을 포함하는 페이지를 표현할 수 있다. HTML은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책정한 표준 범용 문서 생성 언어(SGML)을 바탕으로 책정되었다.
SGML과 같이 HTML도 문서 중의 텍스트나 도형 등의 요소에 태그(tag)를 부착함으로써 이들 요소들은 WWW 브라우저(또는 웹 브라우저)가 사용자에게 표시해야 하는 방법과 키보드를 누르거나 마우스를 클릭하여 연결(link)시키는 등의 사용자 조작에 브라우저가 반응해야 하는 방법을 표시한다.
사용자는 태그를 사용하여 문서의 제목이나 문자의 크기, 색 등을 지정할 수 있고, 화면의 배치 등을 지정하거나 연결을 선택하여 다른 페이지나 다른 서버에 있는 페이지를 자동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월드 와이드 웹 브라우저에 널리 사용된 최초의 공통적인 HTML은 IETF(인터넷 엔지니어링 태스크 포스)에서 작성한 HTML 2.0이다.
그 이후의 HTML의 개발은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엄(WWW Consortium)이라는 단체가 진행하고 있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것은 이 단체가 1996년에 표준화한 HTML 3.2이며, 다음 버전인 HTML 4.0의 초안은 1997년에 공개되어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Netscape Navigator),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등 대부분의 브라우저는 현행 HTML 표준에 포함되어
있는 것보다 더 광범위한 HTML 태그를 인식할 수 있다.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어로, WWW에서 정보를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본래 목적은, HTML 페이지를 발간하고 수신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HTTP는 World Wide Web 컨소시엄과 인터넷 엔지니어링의 워킹 그룹의 협력에 의하여 개발되었고, RFC 시리즈로 발간되었다. 가장 유명한 것이 오늘날 사용되는 HTTP 버전 HTTP/1.1을 정의한 RFC 2616이다.
HTTP는 클라이언트-서버간에서 요구하고/ 응답하는 프로토콜로서, 메시지가 어떻게 포맷되어 전송되고, 웹서버와 브라우저가 여러 가지의 명령에 응답하여야 할 행동을 정의한다. 예를 들어, 브라우저에서 URL을 입력시키면(Enter), 이는 실제로 요구된 웹페이지를 취해서 전송하도록 웹서버에게 지시하는 명령을 보내게 된다.
환언하면, HTTP란 웹에서 파일(문장, 그래픽 이미지, 음향, 비디오 및 기타 멀티미디어 파일)을 전송하는 일련의 규칙을 말한다. 웹 사용자들이 그들의 웹 브라우저를 열자마자 사용자들은 간접적으로(자기도 모르게) HTTP를 활용한다. HTTP는 TCP/IP 프로토콜 상위에서 동작하는 어플리케이션 프로토콜이다(인터넷의 기본 프로토콜).
HUB
HUB는 일반적으로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각 노드를 트리 구조로 연결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h_1
[ HUB 장비 설치 구성도 ]
허브란 LAN 내에서 네트워크 시스템 즉 서버와 각 단말(PC)간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도록 한 중계장치로서 케이블링의 간소화와 이동의 편리함, 그리고 LAN에 있어서 통합회선의 관리를 목적으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Dummy HUB라고 불리는 초기의 허브는 신호의 증폭과 재생기능을 하는 리피터와 유사한 기능을 하면서 단순히 각 노드들을 집중화하는 장비였으나 점차로 발전하여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을 이용하여 Management까지 할 수 있는 Intelligent HUB로 발전하게 되었다.
허브의 종류는 같은 허브를 여러 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스태커블 허브(Stackable HUB)와 하나만으로 사용하는 단독형 허브(Standalone HUB)가 있다. 스태커블 허브는 최대 1,024개의 노드를 연결할 수 있으나 모든 노드를 공유하여 사용해야 하므로 부가로 스위칭장비나 라우터장비를 활용하지 않으면 속도가 느려진다.
기능에 따라 분류하면 네트워크의 관리기능과 보안기능을 가지는 인텔리전트 허브와 기존의 LAN을 고속으로 이용하는 Ethernet Switch, Token Ring, FDDI와 같은 스위칭 허브와 LAN의 전송거리를 연장하는 리피터 허브 등이 있으며, 데이터의 전송방식에 따라 양방향이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Dual Mode와 한쪽이 보낸 후 다른 쪽이 보내는 Half Mode가 있다. 또한 주변 기기의 연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USB 허브도 있다.
허브에 사용하는 케이블은 Coaxial Cable, Twisted Pair, Optical Fiber 등을 사용한다.
Huffman Coding
디지털 방송에서 모든 신호 (양자화)값에 같은 길이의 비트열 부호를 할당하는 것을 등 길이 부호화라 한다.
이에 반해 신호값의 출현 확율에 따라서 각 값에 비트길이가 다른 부호를 사용하는 가변길이 부호화가 있다.
하프만 부호는 평균 부호 길이를 가장 짧게 할 수 있는 가변길이 부호화의 하나이다. 하프만 부호화는 엔트로피 부호화를 실현하는 방법의 하나이다.
Hypertext
Hypertext는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가지 않으면 의미를 알 수 없는 책과는 달리 어떤 정보를 보고자 할 때 그것에 관련된 정보를 즉시 참조할 수 있는 비선형의 문서를 말한다. 예를 들면 책을 읽을때 'Picaso'라는 인물이 나오고 그 인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경우 끝까지 계속해서 읽어가거나 색인을 보아서 관련된 정보를 찾아야만 한다.
그러나 이 책이 Hypertext의 방법으로 만들어져 있다면 'Picaso'라는 단어는 관련정보(약력, 그림, 영향받은 화가 등)와 link 되어 있으므로 link를 찾아감으로서 자세한 정보를 간단하게 즉시 얻을 수 있다. 현재는 text에 image 및 음성까지 취급할수 있게 되어 Hypertext를 확장하여 Hypermedia라 부르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