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eband
오디오와 비디오 신호를 원거리로 전송하고자 할 때, 대부분의 경우는 그 신호보다 높은 주파수의 캐리어에 실어 보낸다. 이렇게 신호를 캐리어에 싣는 과정을 변조라고 부른다.  다중통신에서는 여러 채널의 신호에 의하여 변조된 각각의 서브캐리어를 하나로 묶어(다중) 보다 높은 주파수로 전송하는데, 변조하기 이전의 신호 대역을 베이스밴드라고 부른다. 다시 말해서, 오디오와 비디오 신호는 마이크나 카메라와 같이 음성이나 시각 정보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장비로부터 나오는데, 이러한 변환장비로부터 나온 신호의 대역을 말한다. 기저대역이라고도 한다.
베이스밴드 신호를 스튜디오나 M/W실간의 단거리 구간을 전송하고자 할 때는 변조 없이 그대로 매체에 실어 전송한다. 다만 이때는 하나의 매체로 하나의 신호 전송만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단거리 통신(컴퓨터 포함)에서는 베이스밴드 전송 방법을 사용한다. 이더넷(Ethernet) LAN이 Baseband 네트워크의 전형적인 예다.
Baud
Baud(보오 : 단수 bawd)는 디지털 통신에서 통신채널의 정보전송용량 혹은 신호율을 측정하는 단위로,종종 같은 디지털 신호의 전송속도를 측정하는 단위인 bps(bits per second)와 혼동해서 사용하는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디지털 데이터에서는 몇 개의 비트로 하나의 심볼을 정하여 사용한다. 예를 들면 ASCII 코드에서는 8개의 비트로 하나의 심볼(하나의 문자, 부호, 기호)을 정한다. 통신의 종류에 따라 하나 이상의 비트로 심볼을 정하는데, Baud(보오)는 1초 동안에 보내는 심볼의 수를 말한다. 반면, bps는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비트의 수로 정의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Baud보다 bps의 수가 크게된다.
따라서 4개의 비트로 하나의 심볼을 정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400 Baud의 전송율을 bps로 환산하면, 1,600 bps가 된다. 만일 하나의 비트로 하나의 심볼을 정하여 사용하는 경우라면, Baud와 bps는 동일하게 된다. 통신 시스템에 따라 심볼이 다르기 때문에 Baud로는 상대적인 통신속도를 알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bps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지금은 대부분 bps를 사용한다.
Backhaul
다음과 같이 여러 개의 의미로 사용된다. 
① 위성통신에서, Backhaul은 네트워크에 분산된 곳으로부터 어떤 한 지점으로 데이터를 모으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전국의 수신이 허가된 위성단말기로 TV 생방송 프로그램을 보내기 위하여, 비디오 신호는 어떤
수단(광 케이블 혹은 다른 위성 시스템)에 의하여 주 방송센터로 Backhaul되어야 한다. 프로그램은
거기에서 위성으로 보내지고, 위성에서 전국으로 방송하여 시청자들이 개별 수신기로 이를 수신하게 된다.
② Backhauling이란 보다 빠르거나 비용이 싸기 때문에 한가한 경로(목적지보다 더 먼 경로의 선택을
포함하여)로 네트워크 데이터를 보내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Backhauling은 교환 네트워크의 조건이나
경제적인 면을 고려한 것이다.
③ Backhauling이란 양방향 통신회선에서 되돌아오는 채널(Return channel)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Band III
174 Mhz ~ 216 MHz
Band IV
470 Mhz ~ 644 MHz
Band V
644 Mhz ~ 890 MHz
Bandwidth
대역폭bandwidth은 주어진 시간 내에 통과할 수 있는 정보의 양으로 정의된다. 영상의 섬세한 부분까지 나타내기 위해서는 넓은 대역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역폭은 기록·전송 화상의 품질을 나타내는 한 요소가 된다.
CCIR 601과 SMPTE RP125는 아날로그 휘도대역 5.5MHz, 색도대역 2.75MHz를 허용하고 있는데, 이는 어떠한 표준 방송포맷에서도 최고의 품질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디지털 영상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매우 넓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기억매체와 전송 시스템에서는 압축기술을 이용하여 신호를 수용하고 있다.
B-ISDN
Broad-band ISDN 광대역ISDN
BER
Bit Error Rate의 약자로 비트 에러율, 혹은 비트 오차율이라고도 한다. 디지털 전송 시스템의 품질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정확한 비트에 대한 에러 비트의 비를 말한다. 즉, 통신 중 에러가 생긴 비트수를 전송한 총 비트 수로 나눈 것으로, 대개 10의 마이너스 승으로 표현한다. 예를 들어, 백만 개의 비트를 전송했는데 1개의 비트가 에러가 났다면, BER은 1/1,000,000=10-6이 된다.
BER이 높아 회선의 실용도가 떨어지면, 전송속도를 낮추어 오차율을 낮춤으로서 회선의 실용도 즉,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전송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대부분의 Codec에서는 고압축 데이터의 전송에 중요한 Forward Error Correction(순방향 에러 보정) 회로를 채용하고 있다.
Betacam
1/2" 카세트(가정용 베타맥스 카세트Betamax cassette와 매우 비슷)를 사용하는 아날로그 콤포넌트 VTR 시스템. 소니Sony에 의해서 개발되었고 다른 여러 생산자들에 의해 출시되고 있다. 베타캠 시스템은, 방송사업자를 위한 全휘도대역(Betacam SP), PCM 오디오, 디지털 입출력뿐만 아니라 일반용과 방송용 모델을 제공하기 위하여 수년에 걸쳐서 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Blockiness(Block Edge Effect)
디지털 영상을 처리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Blockiness 혹은 blocking effect라고 하는 현상은 블록의 가장자리 (block-edge)에서 생기는 인위적인 결함으로, JPEG이나 MPEG와 같은 블록-기반의 코딩 기술에서 발생하는 주요 단점의 하나이다. 이 유형의 결함은 디코드된 이미지의 블록 경계면에서 신호 강도의 불연속으로 나타난다.
Blockiness는 ①인접 블록의 DC 성분 ②높은 주파수 정보의 손실로 나타나는 AC 계수 등-에서 양자화가 거칠게 된 경우에 나타난다.
BRIDGE
Bridge는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표준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중 MAC(Medium Access Control)계층에서 통신을 담당, 두 Network을 연결해주는 장비이나 때로는 라우터가 그 기능을 대신하기도 한다.
두 Network을 연결한다는 점은 Repeater와 같을 수 있지만 Repeater가 모든 신호를 Broadcasting하여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반면 Bridge는 트래픽을 Filtering , Forwarding을 통하여 Network에 대한 트래픽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 BRIDGE 장비 설치 구성도 ]
Bridge는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Local과 Remote Bridge로 구분할수 있다. Local Bridge는 동일 지역 내에서 다수의 Network을 직접 연결하는 것이고 Remote Bridge는 LAN 과 WAN을 연결하는 것으로 서로 다른 지역 간의 다수의 Network들을 연결하는 것이다.
Bi-amping 양대역 증폭(兩帶域增幅)
중.고역 전용 앰프와 저역 전용 앰프를 각기 별도로 증폭하는 것.
방송국의 모니터용 스피커는 대부분 중.고역부와 저역부의 2 way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명료성 및 현장감을 높이기 위해서 해당 대역별로 분리해서 스피커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2 way 스피커를 바이 앰핑하여 모노럴(monoral) 시스템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2대의 앰프가 필요하지만 스테레오(stereo) 시스템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4대의 앰프가 필요하게 된다.
Binary
숫자 2를 기초로 하여 수학적으로 나타낸 것. 즉 단 두 개의 상태 1과 0 ; On과 Off, 또는 High와 Low만이 있다. 이것은 디지털 시스템과 연산에서 사용되는 수학의 기본이다. 이진수로 숫자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10진수보다 더 많은 자리수를 차지한다. 
BIOS
Basic Input/Output System의 약어로 기본 입출력 시스템이라고 한다. 컴퓨터 본체와 키보드,모니터, 마우스, 하드디스크, 플로피디스크와 같은 주변장치간에 통신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 마더보드의 EPROM 칩 속에 들어있다. 즉, 바이오스는 사용자가 PC를 켜면 곧바로 시작되는 프로그램으로, 주변장치와 컴퓨터 운영체계 간의 데이터 흐름을 관리한다.
컴퓨터의 전원을 켜서 사용할 수 있게 될 때까지의 과정을 부팅이라 하는데 부팅에서 제일 먼저 동작하는 것이BIOS 프로그램이다. BIOS는 가장 먼저 프로그램된 명령과 규칙에 의해 주기억장치를 비롯해 모든 주변장치가 정해진 위치에서 동작 가능한 상태인지를 확인한 후, CD-ROM, 하드디스크 혹은 플로피 디스켓으로부터운영체계를 읽어 램(RAM)에 로드한다.
BIOS는 ROM에 들어 있기 때문에 흔히 롬 바이오스라고 부른다. ROM은 읽기만 가능하고 기록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장착된 주변기기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려면 다른 공간이 필요하고, 여기에 저장된 것은 컴퓨터의 전원이 꺼져도 유지되는 것이라야 한다.
이러한 저장공간이 바로 CMOS인데, 사용자가 CMOS 셋업 프로그램에서 장착된 주변 기기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면 BIOS는 그것을 근거로 하드웨어를 인식하고 제어할 수 있게 된다.
BIOS는 하드웨어와 운영체제 사이의 연결과 번역 기능을 담당하는 인터페이스로서 컴퓨터 프로그램이 하드웨어를 관여하지 않아도 동작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컴퓨터 프로그램의 제작을 용이하게 한다.
BIOS의 종류로는 PHOENIX BIOS(노트북 등 휴대용 PC에 주로 사용), AMI BIOS, AWARD BIOS, MR BIOS와 네트워크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Netbios라는 것도 있다. 인터넷에서는 전문적으로 BIOS를 업그레이드 해주는 업체도 있다.
Bit
비트는 수학의 2진법에서 사용하는 숫자 2진수(0,1)의 한 자리로 binary digit의 약어이다.
즉, 1 binary digit = 1 bit로 정의한다. 하나의 수학적인 비트는 on / off, black/ white 등과 같이 2가지의 레벨 혹은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 컴퓨터의 정보처리(연산, 기억)는 모든 신호를 2진수(0, 1)로 고쳐서 이루어지는데, 이렇게 컴퓨터에서 bit 단위가 사용되는 이유는 논리의 조립이나 연산이 간단하고, 컴퓨터 등에서 사용하는 소자가 2진수를 나타내는데 편리하다는 점 때문이다.
* 대부분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8 비트를 1 바이트라고 하는데, 어떤 시스템에서는 바이트 대신에 옥텟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하며, 한 바이트의 절반, 즉 4 비트를 니블이라고 부른다. 또한 4 바이트, 즉, 32 비트가 하나의 워드(word)를 형성한다.
Bit Cross
D램 등 메모리 반도체?시장에서 신제품의 비트당 가격이 이전 제품의 가격보다 낮아져?신제품에 수요가 집중되면서 제품의 세대교체가 일어나는 현상.* 예를 들어, DDR2 1Gb 제품 평균가격이 1.9달러인데 반해 DDR2 512Mb 제품이 1달러를 기록, 512Mb 제품 두 개 값이 1Gb 제품 한 개 값보다 비싸지는 크로스 현상이 발생한다.
Bit Rate
비트율 혹은 전송속도라고 한다. 디지털 통신에서 디지털 신호가 전송되는 속도, 즉 1초에 전송되는 비트의 수로, 단위는 bps(bits per second)로 표시한다. Bit rate는 데이터율(data rate),데이터 전송율(data transfer rate) 및 bit time과 같이 사용한다.
이 말은 보통 디지털 샘플링과 샘플율을 얘기할 때도 사용된다. 예를 들면, MP3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은 종종 120kbps의 율로 파일을 출력하는데, 이는 이 파일이 1초에 평균 120kbps의 오디오(분당900kB)를 포함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디지털 비디오 신호에서 사용되는 압축의 양을 정의하는 데에도 비트율이 사용된다. 압축하지 않은 D1은 270 Mbps, HDTV는 1.5Gbps가 된다.
전송속도의 크기에 따라, kbps(1,000bps), Mbps(1,000kbps), Gbps(1,000Mbps),Tbps(1,000Gbps) 등의 단위를 사용한다.
Bitmap (또는 비트맵)
비트맵(Bitmap)은 본래 작은 점들이 모여서 그림을 만든다는 뜻이다. 비트맵은 주사된 순서대로 화소를 저장하여 이미지를 만든 것으로, 각 픽셀을 표시하기 위한 위치와 색상을 정의한다. 비트맵은 이미지는 물론 문자의 폰트나 도형 및 그래픽을 표현하는 데에도 사용되는데, 웹상에서 보는 모든 그림(스캐너나 전자출판 프로그램으로 만든 문서)은 비트맵이라고 불린다.
비트맵에는 여러 가지 파일형식이 사용되며(GIF, JPEG, TIFF, BMP, PICT, PCX 등) Adobe의 Photoshop과 같은 그림 편집기와 그래픽 프로그램들에서 읽어낼 수 있다.
비트맵은 이미지를 표현할 때 이미 결정된 주사선으로 구성된 래스터 화상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이미지의 크기를 바꾸게 되면 선명도가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벡터 그래픽 이미지는 크기를 신속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비트맵은 문자를 코드 단위로 취급하는 캐릭터 매핑 방식과 비교해서 문자와 도형의 이동, 변형이 용이하다는 이점이 있다. 반면, 저장을 위해서 보다 많은 메모리가 요구되며, CPU가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량도 많다는 단점이 있다.
* 문자의 형태를 점의 집합으로써 표현한 글자체를 비트맵 폰트라 하고, 문자 모양의 윤곽선을 몇 개의 기준점과 그것을 연결하는 곡선에 의해 표현한 글자체를 아웃라인 폰트라 한다. 비트맵 폰트는 아웃라인 폰트보다 데이터량은 적지만, 확대했을 때에 문자가 톱니모양으로 거칠게 된다.
B-MAC
B-Multiplexed Analogue Components (B는 음성신호다중방법에 관련하여 부가한 것임.)
일본 전기통신기술심의회에서 결정한 통신위성에 의한 3방식(BS준거방식, B-NTSC방식,B-MAC방식)중의 하나로, 영상은 MAC, 음성은 델터변조 및 시분할다중, 스크램블방식은 라인트랜슬레이션방식을 사용하고 있음.
B-NTSC
(B는 MAC방식에 준거하여 부가한 문자임.) 일본 전기통신기술심의회에서 결정한 통신위성에 의한 3방식(BS 준거방식, B-NTSC방식,B-MAC방식)중의 하나로, 영상은 NTSC, 음성은 PCM 시분할다중, 스크램블방식은 비디오사이퍼방식을 사용.
Bookmarking
웹 브라우저는 중요하거나 찾아내기 어려운 웹 페이지를 기억하는데 도움을 준다. 즉, 방문했던 웹 페이지의 주소를 기록해둠으로서 후에 그것을 쉽게 찾아가도록 한 웹 브라우저의 한 특수 기능이다. 넷스케이프는 이것을 북마킹이라고 부르고,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이것에 Favorites라는 말을 사용한다. 그것들은 근본적으로 같다. 북마크를 추가, 사용, 제거 및 관리하려면 사용하는 브라우저에 따라 필요한 목록을 선택한다.
BOOT/Bootstrap
PC를 처음 시동하거나 재시동하여 컴퓨터 시스템에 운용체제를 올려놓은 과정을 말한다. 즉, 부팅Booting은 컴퓨터의 시동을 뜻하며, 보조기억장치(FDD, HDD)로부터 운영체제를 불러들여 컴퓨터가 작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작업이다. 부팅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사용자가 전원을 켜면 CPU의 내용이 초기화되면서, BIOS, 그래픽카드, RAM, 키보드, FDD, HDD를 순서대로 테스트한다. 이상이 없으면 부팅디스크를 찾아서 부팅에 필요한 입출력 시스템, 운용체제, 시스템 구성, 필요한 명령어 및 자동수행파일 등을 읽어서 주기억장치에 로드하여 실행함으로서 부팅이 완료된다.
사용자가 최초로 컴퓨터의 전원을 켜는 것을 콜드(cold)부팅이라 하고 이미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 키를 눌러 재시동하는 것을 웜(warm)부팅이라고 한다.
BPSK
Binary Phase Shift Keying 2상위상편이변조
Brouter
네트워크에서 Bridge와 Router를 합성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 장비를 말한다. Brouter는 지능형 루팅이 가능한 브릿지로 워크그룹 네트워크를 종합하는 일반적인 장비로 사용한다. 브릿지 기능은 네트워크 내에 잔존하는 정보를 추출하고 동시에 다중 고-레벨 프로토콜을 지원할 수 있다. 루터 소자는 데이터를 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이동하는데 필요한 최적 루트를 판단해 낸다. Brouter는 브릿지와 루터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Gateway와 프로토콜을 적용하는데 변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개발 및 통합에서 경비절감을 가능하게 한다.
Browser
인터넷에서 브라우저라 함은 웹 브라우저를 지칭하며, 이것은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웹 브라우저란 HTML로 되어 있는 문서정보를 번역해서 컴퓨터 모니터로 볼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을 말한다.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에는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Netscape Navigator)와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가 있다.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는 무료로 배포되며, 최근에는 메뉴나 메시지가 한글로 되어있어서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인터넷에서는 또한 멀티미디어 정보도 제공되는데 이것은 전용의 Player가 있어야 한다.
BSI
Bit Sequence Independent 전송신호에 의존하지 않고, 클럭동기정보를 가지고 직류성분을 작게하는 것. 
BskyB
British Sky Broadcasting 영국위성방송회사. 영국의 2대 위성방송회사중 하나인 Sky TV와 (구) BSB(British Satellite Broadcasting)가 합병한 회사임.
BTS
Broadcasting Technical Standard 방송기술규격. 방송기술의 품질과 성능계측법 등의 규격을 정한 NHK표준
Bus
버스란 컴퓨터나 네트웍에서, 회선에 연결된 모든 장치들에 신호가 분배되거나 또는 취득되는 전송통로를 말한다.
신호와 관련이 있는 장치들만이 그들에게 주목하고, 그 외의 장치들은 그 신호를 무시한다. 윈 로쉬에 따르면,
이 용어는 버스들이 각 도시나 정류장에서 승객들을 태우거나 내려주는 것과 비슷한 의미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이 용어는 약간 다른 두 개의 의미로 사용된다. 하나의 버스는 모든 장치들이 하나의 회선에 직접 부착되고 모든 신호가 각 장치들을 통과하는 네트웍 형상 또는 회로배열을 말한다. 각 장치는 고유한 주소를 가지며 자신과 관련있는 신호들을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컴퓨터에서 버스는 마이크로프로세서가 부착된 컴퓨터 마더보드와 확장슬롯에 부착된 장치들(하드디스크 드라이브, CD-ROM 드라이브 및 그래픽 어댑터 등)간에 데이터가 움직이는 통로를 의미한다.
Bus Master
컴퓨터의 어떤 시점에서 어드레스 버스와 버스 콘트롤 신호를 제어 구동하는 장치를 말한다. 간단한 체계에서는 CPU만이 버스 마스터가 될 수 있는데, 입출력 장비(Slave)간에서 모든 통신은 CPU가 개재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보다 복잡한 체계에서는 다른 장비가 버스를 제어할 수 있도록 허용된다. 예를 들면, 이것은 CPU가 버스를 필요로 하지 않는 일(예를 들면, 캐쉬에서 코드를 Fetching하는 것과 같은 일)을 하는 동안, 네트워크 컨트롤 카드가 직접 디스크 컨트롤러에 접속하는 것을 허용한다. CPU가 그런 장비로부터 읽을 때, 다른 어떤 장비라도 데이터 버스에 데이터를 올릴 수 있지만, 단지 버스 마스터만이 어드레스 버스와 컨트롤 신호를 제어 구동할 수 있다.
DMA는 입출력 장비가 특별히 지정된 메모리 블록에서 읽고 쓰고, 그것이 완료되면 다시 CPU로 신호를 보내도록 셋업되는, 간단한 형태의 버스 마스터링이다. Full Bus Mastering(혹은 “First Party DMA", "Bus Mastering DMA")이란 입출력 장비가 CPU의 방해(예를 들면, 완전한 NFS 요구를 처리하는 것)를 받지 않고 보다 복잡한 순서의 동작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보통 입출력 장비가 자체의 프로세서나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Bug
시스템을 오동작하게 하거나 부정확하게 하고, 또는 모두 정지시켜 버리게 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상의 오류.
Burst Amplifier 버스트 증폭기(-增幅器)
컬러 TV 수상기의 반송파 신호로부터 컬러 버스트(color burst : 색동기 신호라고도 하며, 색신호를 올바르게 재생하는 데 필요한 기준이 되는 신호)를 뽑아내서 증폭하는 대역 증폭 회로를 가진 증폭기. 수평 동기 신호를 이용해서 컬러 버스트를 분리하는데, 수평 동기 신호의 백 포치(back porch : 후부 포치. 복합 색신호의 동기 펄스의 후연(後緣)으로부터 귀선 소거(歸線消去) 신호의 후연까지의 부분)와
시간적으로 다르므로 지연 회로를 통해서 시간을 일치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