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AAEE
American Association of Electrical Engineering 미국전기기술자협회

ABC
Australian Broadcasting Commission 호주방송위원회

ABC
American Broadcasting Companies Inc. 미국의 방송사

Absolute threshold of hearing 절대 가청임계
절대 가청임계치(absolute threshold of hearing, ATH)는 잡음이 없는 환경에서 귀로 들을 수 있는 순수한 톤의 최소 음 진폭(minimum sound amplitude-레벨 혹은 강도)을 말한다.

[ 그림1. 가청임계곡선 ]
이 임계치는 주파수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보통 1∼5kHz의 주파수에서 최소치(귀의 최대 감도를 나타내는)를 나타낸다.
ATH 곡선은 그림1과 같다.
절대 가청임계는 등감곡선 중에서 가장 낮은 곡선으로 나타나며,가장 높은 곡선은 threshold of pain을 나타낸다.
심리음향학적 오디오 압축에서, 어떤 대역의 성분이 안 들리고, 그리하여 코딩에서 무시할 수 있는 가를 계산하기 위하여, ATH는 종종 마스킹 커브와 결합해서 사용된다.
귀에 들리는 신호에 영향을 주지 않고, ATH 이하의 진폭을 가지는 모든 오디오 대역을 오디오 신호로부터 제거할 수 있다.
사람의 귀는 나이가 들수록 소리에 둔감하게 되기 때문에, ATH 커브는 나이에 따라서 올라가는데,2kHz 이상의 주파수에서 크게 변한다.

A·B Roll
두 릴의 소재, 즉 A롤과 B롤의 소재가 편집시 원본소재로 이용된다. 이는 되감는 시간을 줄여주고, 디졸브dissolve나 와이프wipe 등 디지털효과에 필요한 두 개의 동일소재를 제공하기위해 사용한다. B롤은 A롤을 전부 복사하거나 그 일부분만 복사한 것이다.
이 방법은 원본소재의 복사본 하나만 필요한 순수 랜덤억세스true random access 편집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순수 랜덤억세스 기능이 없는 넌리니어non-linear 편집시스템에서는 복사본이 필요하다.

ACAP(Advanced Common Application Platform)
ACAP은 미국 데이터방송 표준의 하나로 지상파 데이터방송과 케이블 데이터방송에서 콘텐츠의 호환성을 위해 ATSC (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와 CableLaps의 공조로 만들어진 ATSC 표준안이다.
ACAP은 현재(2003년 말) 표준안 초안(Candidate Standard CS/101) 상태이다.
디지털방송의 양대 축인 미국과 유럽은 대화형 방송의 서비스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자국의 표준을 세계표준으로 만들기 위해 경쟁을 벌이고 있고, 일본도 유럽 방식을 바탕으로 자체 표준을 제정하였다.
한국은 지상파방식 및 케이블방식은 미국 방식을, 위성방송 방식은 유럽방식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데이터방송 표준화작업은 디지털방송 방식에 대한 표준화 기구인 미국의 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와 유럽의 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를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다.
일본은 ARIB (Association of Radio Industries and Businesses)를 통해 표준화작업을 한다.

[ 그림 1. 데이터방송 국제 표준화 ]데이터방송 표준에는 표현기능과 송출기능에 대한 규격들이 설명되어 있다.
DASE, ACAP, OCAP,MHP, BML 표준들은 엄격히 언급한다면 표현기능을 정의한 표준들이나 통칭 송출기능을 포함한 데이터방송표준이라 하고 있다.
표현기능에는 Java를 사용하는 실행기능과 인터넷 접속에 용이한 마크업 언어 기능으로 대별할 수 있으며, 송출방식은 DSM-CC(Digital Storage Media – Command and Control)를 근간으로 한 반복전송을 하는 데이터 캐러셀 방식과, 데이터 캐러셀을 기반으로 PC의 디렉토리처럼 파일을 관리하여 처리하는 오브젝트 캐러셀 방식 등이 있다. <그림 2>는 각 표준안에서 사용하는 표현기능과 송출기능에 각 표준들에 대한 비교 분석표이다.
표현기능에서 DASE, MHP 및 BML는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과 Java규격을 사용하나 ATVEF는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을 근간으로 한다.
송출 규격은 규격 단체마다 상이하다. DASE에서는 DSM-CC (Digital Storage Media-Command and Control)를 이용한 데이터 캐러셀 방식을, ACAP에서는 데이터 캐러셀 방식을 기반으로 한 오브젝트 캐러셀 방식을 사용한다.

표 준 안
DASE
OCAP
ACAP
MHP
MBL
비 고
송출
기능
오브젝트
캐러셀
미지원
지원
지원
지원
미지원
파일관리
편리
데이터
캐러셀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양방향TV
기본기능
표현
기능
 
실행엔진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선택)
 
마크업
언어
지원
지원
(선택)
지원
(선택)
지원
(선택)
지원
(선택)
인터넷
접속성
케이블
가능
미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우리나라 현황
* 매체별 각기 다른 표준 : 매체간 호환성 미비
* 지상파/케이블 미국방식 채택
* ACAP 표준 적극 수용에 대한 활발한 토론

DASE : Digital TV Application Software Environment
ACAP : Advanced Common Application Platform
MHP : Multimedia Home Platform
BML : Broadcasting Markup Language
ATVEF : Advanced TV Enhancement Forum
MHEG : Multimedia & Hypermedia information coding Experts
Group
OCAP : Open Cable Application Platform
ARIB : Association of Radio Industries and Business
XML : eXtensible Mark-up Language
HTML : Hyper Text Markup Language
ACATS (Advisory Committee on Advanced Television Service)
고선명 텔레비전(HDTV) 방송의 권고안 제정을 목적으로 1987년 FCC에 의해 미국에 설립된 기구이다.

Active lines
유효 주사선 : CRT, TV 스크린 및 picture tube 등에서 주사(走査)되는 총 TV-라인으로부터 수직귀선의 소거기간에 해당되는 라인을 뺀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NTSC TV에서는 한 화면당 525개의 수평주사선이 있고, 수직귀선의 소거에는 21개의 라인이 소요되므로 유효 주사선은 504개가 된다.

Active Picture Area
주로 TV 시스템에서 동기신호 및 기타 데이터에 관련된 것을 제외하고 실제의 이미지 정보를 포함하는 TV 영상의 부분을 말한다.
수직적으로의 Active Picture Area는, NTSC의 경우 486-라인이며,PAL의 경우는 576-라인이 된다. Active Picture Area에 해당되지 않는 부분은 소거(blanking)된다고 말한다.

Active Pixel Region
컴퓨터 디스플레이에서 실제로 픽셀정보를 표시해 주는 스크린 부분을 말한다.

Adaptation(적응)
소리에 대한 귀의 감각이 지속적인 음 혹은 윙윙거리는 소리의 존재에 의해서 변화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한 부하에 의하여 감각 세포나 신경 섬유에 발생하는 피로의 상태는 지속적인 톤이나 잡음의 외견상의 소리의 세기가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커다란 소리에 노출될 때, 유사한 효과가 발생한다. 이를 또한 청각 피로 혹은 habituation이라고 부른다.

Adaptive Modulation and Coding (AMC)
무선통신 특히, 이동통신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술로, AMC의 원리는 시스템의 한계에 맞추어, 채널 조건이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데에 따라 변조와 코딩 포맷(전송 포맷)을 변화시키는 기술이다.
AMC는 양호한 채널 조건에 맞추어 시스템의 능력을 확장한다. 채널 조건은 수신기로부터 오는 피드백에 근거하여 추정한다.AMC를 채택하는 시스템에서, 셀 사이트에 가까이 있는 사용자는 높은 코드율(예를 들면 R=3/4 터보 코드를 가지는 64QAM)에 상위 순위의 변조를 지정 받는다.
반면, 셀의 경계에 있는 사용자는 낮은 코드율 (예를 들면, R=1/2 터보 코드에 QPSK)에 낮은 순위의 변조를 지정 받는다.AMC는 채널 조건에 따라 여러 사용자에게 서로 다른 전송속도를 지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채널 조건은 시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수신기는 변조, 코딩, 신호 대역폭, 신호출력, training 기간, 채널 estimation 필터, 자동이득제어 등과 같은 시스템 파라미터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송수신기 모두에서 사용되는 일련의 채널 통계치를 수집한다.

A/D or ADC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변환하는 것. 또는 디지털화나 양자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TV에서는 음성과 영상신호를 표본화한 뒤 디지털신호로 바꾸며, 신호처리의 정확도는 표본화 주파수와 아날로그 진폭정보의 해상도, 즉 아날로그 레벨을 표현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비트bit가 사용되는가에 달려 있다.
TV영상에서는 보통 8비트나 10비트가 사용되고, 음성에서는 16비트 또는 20비트가 사용된다.
CCIR 601 표준에서는 비디오신호의 표본화 주파수를 13.5MHz로 정의하고 있으며, AES/EBU에서는 오디오신호의 표본화 주파수를 44.1kHz와 48kHz로 규정하고 있다. 화면을 구성하는 표본들을 픽셀이라 부르며, 각 픽셀에는 밝기 데이터와 색 데이터가 포함되어있다.

ADSL (비대칭디지털 가입자회선)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은 88년부터 미국 벨코어사가 주로문 형비디오(VOD)를 개발한 기술이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VOD의 상용화가 지지부진하면서 ADSL은 크게 부각되지 못했었다.
ADSL에 대한 관심이 다시 일기 시작한 것은 95년 인터넷 붐과 함께 통신속도가 문제로 부각되면서다. ADSL은 현행 전화선이나 전화기를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고속데이터통신이 가능할 뿐 아니라 데이터통신과 일반 전화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모뎀은 전화와 데이타통신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ISDN은 동시 사용이 가능하지만 데이터통신 속도가 절반으로 떨어진다.
하지만 ADSL은 한개의 전화선에서 전화는 낮은 주파수를, 데이터통신은 높은주파수를 사용하는 원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선이 일어나지 않고 통신속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ADSL은 가입자와 전화국간의 데이터교환 속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비대칭형 디지털 가입자망이라고도 불린다.
기존의 하향과 상향의 통신속도가 같고 고속 데이터통신을 할 수 있는 CATV에 비해 통신 속도가 3배정도 떨어지기는 하지만 이용자가 증가해도 통신속도가 떨어지지 않는 장점이 있다.
한 가정에서 최대 초당 12Mb의 속도를 독점 사용할 수 있다.
한편 ADSL은 인터넷, VOD, 홈쇼핑 같은 비대칭형 서비스들에게는 유리하지만 영상전화, 영상회의, 원격진료 같은 대칭적 양방향서비스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ADPCM
Adaptive 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 적응형차분PCM

Advanced Mobile Phone System or AMPS
AMPS(Advanced Mobile Phone System)는 1980년대 초반 미국에서 도입된 아날로그 이동전화 시스템 표준이다.
아날로그는 더 이상 발전이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AMPS가 도입한 매끈한 셀룰러 스윗칭 기술은 본래의 이동무선전화(mobile radio telephone)에서 만든 것으로, 당시에는 아주 진보된 기술로 여겨졌었다.
이것은 FDMA를 사용하는 1세대 기술로, 각 셀 사이트가 다른 주파수로 송신함으로서, 많은 셀들이 가까이에 구축될 수 있다.
그러나, 각 사이트는 호출을 전송할 수 있는 많은 용량을 확보하기 못하는 게 단점이었다.
그것은 또한 사람들이 불법 호출에 사용하기 위하여 전화의 일련 코드를 훔칠 수 있는 취약한 보안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은 용량은 물론 보안도 보강된 새로운 디지털 TDMA 시스템으로 대체되었다.

AEA
American Electronics Association 미국전자공업협회

AES (Audio Engineering Society:음향기술자협회)
EBU와 함께 디지털 음향에 관해 정한 규격으로서 지금은 ANSI(미국국가표준연구소)에 의해 채택되어 있다.

AES/EBU 포맷
AES/EBU(Audio Engineering Society/European Broadcasting Union)에서 정한 디지털오디오 인터페이스용 오디오 포맷. 이 디지털 음향표준은 CD의 44.1kHz, 디지털 VTR의 48kHz 등 다양한 표본화 주파수를 인정하고 있다. 이중 48kHz는 포스트 프로덕션 분야에서 널리 채택되고 있는 표준 주파수이다.

AGP(Accelerated Graphics Port)
AGP란 컴퓨터에서 효율적인 그래픽 처리를 위하여 Intel에서 제안한 Interface로 높은 성능의 그래픽 기능을 가능하게 한 새로운 플랫폼 버스의 사양이다.
이 인터페이스 사양은 모니터 이미지를 Reflash할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Texture Mapping, Z-buffering 및 Alpha Blending을 충분히 지원할 수 있는 저장 용량이 요구되는 3D 어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3D 어플리케이션을 보다 빠르게 동작시키고 모니터를 잘 보이게 할 수 있다. Accelerated Graphics Port 인터페이스는 주 메모리에 전용의 선별된 접속이나 보다 빠른 전송률과 같은 그래픽 가속기를 위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것은 시스템 메모리에 넓은 대역폭과 낮은 지연을 제공한다.
AGP 인터페이스는 주 메모리를 고성능의 3차원 그래픽의 이점을 제공하는 Texturing, Z-buffering 및 Alpha Blending에 사용할 수 있게 한다.
AGP는 기본으로 32-비트 버스에 66MHz로 동작한다.
AGP 1X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동작하고, 반면 AGP 2X는 처리량을 효과적으로 배가하기 위하여 클록 신호의 상승 및 하강 Edge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Double Pumped” 기능을 가진다. 버전에 따른 동작주파수 및 전송속도는 다음과 같다.
AGP 1X : 66MHz, 266MB/sec
AGP 2X : 133MHz, 533MB/sec
AGP 4X : 266MHz, 1,066MB/sec
AGP 8X : 528MHz, 2,000MB/sec
컴퓨터 내에서의 AGP 구조도는 다음 그림과 같다.

Aliasing
신호의 미세부분을 충실히 재생하기에는 표본화 주파수가 너무 약해서 생기는 바람직하지 않은 증상 디지털 영상신호의 불충분한 표본화나 부적절한 필터링에 의해 나타나는 전형적인 영상신호의 결함을 말한다.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양자화 할 때 낮은 주파수로 샘플링을 하면 신호 왜곡 현상인 Aliasing 에러가 발생한다.
따라서 샘플링을 할 때 적절한 샘플링 주파수는 신호 최대 주파수의 2배 이상으로 잡도록 권유하고 있다. 반대로 2배가 안 되는 주파수로 샘플링을 하게 되면 높은 주파수의 신호 성분이 낮은 주파수의 신호로 침범하여 왜곡시키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결함의 원인이 되는 높은 주파수 성분을 양자화 과정 이전에 제거시키기 위해 필터링 과정을 거치도록 하고 있다.
참조 anti-aliasing

Alpha Blending
컴퓨터 그래픽에서, 각 화소는 Red, Green, Blue, 3개 채널의 색상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Alpha 채널이라고 부르는 4번째의 색 정보가 있다.
이 채널은 디스플레이되는 다른 그래픽 정보의 투명도나 불투명도를 조정한다.
Alpha Blending은 이런 종류의 조정에 대하여 부르는 이름으로, 어떤 물체의 전면에 유리 조각을 두어 그 물체가 유리 뒤에서 완전히 볼 수 있거나, 전혀 볼 수 없거나 혹은 그 중간 정도가 되거나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시뮤레이트 하는데 사용된다.
Alpha Blending은 Alpha 값이 0.0~1.0 사이에서 변화하는 직선적 Blending으로, 칼라 코드에서 Alpha 값이 0.0이면 완전히 투명한 색을 말하고, 1.0이면 완전히 불투명한 색을 나타낸다.
칼라 값 1을 칼라 값 0의 배경으로 가져올 때, 결과적으로 나오는 칼라의 값은,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Value = (1.0-alpha) * Value0 + alpha * Value1 Alpha 성분은 32-bit ARGB 혹은 다른 방법으로 Red, Green, Blue 성분으로 똑같게 혼합하는데 사용되며, 공간적 칼라 필터링을 위한 각 기본색에 따라 규정되는 3개의 Alpha 값이 있게 된다.

A mobile ad-hoc network (MANET)
mobile ad-hoc network (MANET)란 임의적인 토폴로지를 형성하는 합병체인 무선회선에
연결된 이동 라우터 ( 및 관련 호스트)의 자체 구성되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라우터는 이동이 자유롭고, 그들 스스로 임의로 조직되며, 그리하여 네트워크의 무선 토폴로지는 신속하게 또는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다.
그러한 네트워크는 홀로 사용되거나 커다란 인터넷에 연결될 수도 있다.
인기 있는 IEEE 802.11(Wi-Fi) 무선 프로토콜은 무선 접속점이 없을 때, 비록 그것이 필드에서 전문가에 의하여 매우 낮은 ad-hoc 프로토콜로 간주되지만, ad-hoc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합한다.
IEEE 802.11 시스템은 단지 무선 장비의 국부적인 영역에 있는 통신을 처리한다.
각 노드는 데이터를 주고받지만, 네트워크 시스템 간에 아무런 경로도 간여되지 않는다.
그러나 High-level 프로토콜은 여러 가지의 IEEE 802.11 ad-hoc 네트워크를 MANET에 집합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Ad-hoc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대한 것은 http://en.wikipedia.org/wiki/Ad_hoc_protocol_list에서 찾아볼 수 있다.

Analogue (아날로그)
연속된 양을 연속된 형으로 나타내는 방식. 가령 음성을 아날로그적인 전기신호로 처리할 경우, 연속적인 시간에 대한 연속적인 전압이나 전류의 변화라는 형으로 나타난다.
현대의 방송은 모두 아날로그 방식으로 영상이나 음성을 보내고 있다. 이 방식에 의한 정보의 전송수단은 도중에서 혼입되는 잡음까지도 정보의 일부로서 재생되는 단점이 있다.

ANSI 루멘
ANSI 루멘은 프로젝터 밝기의 측정 단위이다.
투사된 영상의 중앙이 코너보다 밝기 때문에 ANSI 루멘은 룩스보다 밝고 정확한 프리젠테이션을 나타낸다. ANSI 루멘은 보통 제곱미터 영상을 9개의 동일한 직사각형으로 나누어 측정하며, 직사각형의 중앙에서 룩스로 밝기를 나타낸다.
프로젝터의 ANSI 루멘은 보통 9개의 포인트를 지니고 있다.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미국국가표준협회

ANT (Antenna)
수신기에 있어서 전자파를 잡는 장치를 말한다. 모양에 따라서 야기(Yagi) 안테나, 다이폴 안테나, 파라볼라 안테나 등 다양한 종류의 많은 안테나가 있다.

Anti-aliasing
필터링이나 그외의 기술을 이용하여 Aliasing을 약하게 하거나 제거하는 것. 대부분의 최신 DVE와 문자발생기는 앨리아싱 보정회로를 내장하고 있다.
Aliasing에서 나타나는 계단형태의 에지나 경계선 등을 직선에 가깝게 처리하는 과정을 말한다.
컴퓨터 그래픽에서 그림의 경계선 또는 직선적인 사선 등을 을 확대하여 자세히 보면 계단과 같은 모양을 나타내는데 이것은 때로 그림의 외각 등을 거칠게 보이게 한다.
따라서 이렇게 나타나는 계단 형태를 줄여주기 위하여 경계부분의 화소와 그 주변의 화소를 비교 연산하여 부드럽게 나타나게 함으로써 계단현상과 같은 형태가 되지 않도록 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대부분의 DVE나 문자발생기(CG) 등은 Anti-aliasing 기능을 갖고 있다.

APC
Adaptive Predictive Coding 적응예측부호화방식 음성분석, 합성방식의 일종

Aperture Correction
TV 카메라와 같이 스캐닝 방법에 의하여 영상을 만들어 내는 모든 비디오 카메라는, 스캔 자체의 특성에 의해서 미세한 물체에서 선명도가 떨어진다.
이러한 현상은, 촬상 소자의 광 감지 면적의 크기 혹은 개별 광 다이오드의 구경의 크기에 기인되는 것이다. (촬상관에서는 타겟에 부딪치는 전자빔의 크기에 기인한다.) 이미지에서 스캔으로 분해되어야 할 미세한 물체의 크기가 스캐닝 구경의 크기에 근접하면서 촬상 신호가 떨어지고, 물체의 크기가 스캐닝 구경과 같을 때, 영(zero)이 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Aperture correction은 이러한 것을 보상하기 위하여 채택하는 방법으로, 때로는 edge correction이라고도 부른다. 보상방법은, 영상 장면의 수직 및 수평방향 모두에서 영상이 흑-백 혹은 백-흑으로 바뀌는 것을 감지하고, 이러한 부분의 신호 변화를 강조하기 위하여 그 신호에 빠르게 상승하는 신호(spike)를 더하여 영상에서 물체의 가장자리를 선명하게 한다.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應用-)
응용 프로그램이 컴퓨터 운영 체계(OS)나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등 다른 프로그램의 기능을 이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API라는 약어로 불린다.
실제로는 OS 등의 기능과 그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정의한 함수의 집합을 말한다.
응용 프로그램은 API를 사용하여 OS 등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초기의 개인용 컴퓨터(PC)에서는 응용 프로그램이 하드웨어의 기능을 직접 조작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파일 관리나 정보의 화면 표시 기능 등 모든 기능을 응용 프로그램 내에 두면 프로그램 개발 효 율이 떨어지고, 복수의 응용 프로그램을 번갈아 사용하였을 때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많은 응용 프로그램이 공통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은 OS 등에 두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응용 프로그램 작성자가 프로그램중에 함수를 기술하기만 하면 함수 호출(function call)에 의해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 함수의 집합이 API이며, 종류가 다른 OS 사이에 API의 공통 형식이 규정되면 이기종의 컴퓨터 사이에 응용 프로그램의 이식성(portability)이 확보된다.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API는 응용프로그램이 컴퓨터 운영체제(OS)나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 등 다른 프로그램의 기능을 이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로, 응용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API라고 부른다.
실제로 OS 등의 기능과 그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정의한 함수의 집합이다. 응용프로그램은 API를 사용하여 OS 등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초기의 개인용 컴퓨터에서는 응용프로그램이 하드웨어의 기능을 직접 조작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파일 관리나 정보의 화면 표시 기능 등 모든 기능을 응용 프로그램 내에 두면 프로그램의 효율이 떨어지고, 여러 개의 응용프로그램을 번갈아 사용했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응용프로그램이 공통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은 OS 등에 포함시키는 갓이 일반화되었다. 응용프로그램 작성자가 프로그램 중에 함수(기능)를 기술하기만 하면 기능호출(function call)에 의해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 함수의 집합이 API이며, 종류가 다른 OS 사이에 API의 공통 형식이 규정되면 서로 다른 종류의 컴퓨터 사이에 응용프로그램의 이식성(portability)이 확보된다.

APL
Average Picture Level의 약어로, TV 시스템의 영상신호에서 평균 영상 레벨을 말한다.
APL은 각 수평주사선의 유효영상 부분이 있는 기간의 비디오 신호 레벨을 TV 신호 한 프레임 기간동안에 수학적으로 평균하여 정하였다.
블랭킹 레벨과 기준 화이트 레벨과의 차이를 퍼센트로 표시한다.
즉 블랭킹 레벨은 0 IRE, 기준 화이트 레벨은 100 IRE로 표시한다.
100 IRE 윈도우 패턴의 APL은 100 IRE Flat Field 패턴의 APL 보다 낮다.
TV 프로그램 물(物)을 장시간 동안 평균하면 15%가 된다고 한다. 윈도우 패턴은, 고전압공급회로의 전류가 통상적인 프로그램 물(物)에 가깝게 나타나도록 세 개의 타이틀에서 그레이 스케일이 16%의 APL을 갖도록 조정하는데 사용된다.

Apogee(perigee)
원지점(遠地點). 위성이 지구 주위를 비-원형으로 돌 때, 위성의 경로는 지구의 중심에서 하나의 초점을가지는 타원이 된다. 그러한 위성은 고도와 궤도 속도가 변한다.
제일 높은 고도의 지점을 원지점이라 한다.이 말은 또한 킬로미터나 마일로 나타낸 위성과 지구 중심간의 최대 거리를 말할 때도 사용한다. 반대가 되는 Perigee는 근지점(近地點)이라고 부른다.
원지점은, 지구가 완전한 球가 아니기 때문에 다소 정확도가 떨어지기는 하지만, 위성과 지구 표면간에서 측정하기도 한다. 이 차이는 약 4,000마일 혹은 6,400km가 된다.
지구정지궤도 위성에서는 원형 궤도를 유지하여야 하는데, 처음에 22,237 마일의 원지점을 가지는 가장 높은 타원궤도로 쏘아 올리고, 위성이 적절한 원지점에 도달하면, 로켓 모터가 발사되어 위성을 22,237 마일의 영구적인 원형궤도로 이동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AR
Artificial Reality 인공현실감(cf.VR)
컴퓨터가 제작한 가상의 세계에 들어가서, 마치 본인이 실제의 세계에 있는 것처럼 느끼며, 소리를 듣거나 물체를 보고, 만지거나 하는 일이 가능케 하는 기술.

ARP (Autoradiopuhelin)
ARP(영국의 차량 무선전화 Autoradiopuhelin)는 필란드의 공중이동전화망에서 최초로 상업용으로 운용되었다.
이 기술은 통신지역을 나누어 관리하는 셀을 가지고 있기는 했지만, handover를 지원하지 못하여 통신 중 다른 셀로 이동하면 통신이 끊기는 결점이 있기 때문에 무선전화의 0세대(0G)라고 부른다.
그 네트워크는 1968년에 제안되었고, 1969년에 구축을 착수하여 1971년에 운용을 개시하였다.
1978년에 140개의 기지국으로 100%의 카버리지를 확보했다. ARP 네트워크는 1세대 방식인 NMT900에 출현에 따라 2000년 말 종료되었다.
ARP는 가입자 신장(1977년 10,800, 1986년 35,000명)도 좋았고 성공적이었지만, 마지막에는 통신로가 너무 혼잡하여 자연스럽게 최신의 NMT 기술로 대체되었다.
그러나 ARP는 100% 카버리지로 상당한 기간 운용되었고, 다수의 특수한 사용 그룹에서 인기가 남아있기도 했다.
ARP는 송신출력 1~5W로, 150MHz(147.9~154.875MHz)에서 운용되었다.
half-duplex 전송으로 송수신 음성이 서로 다른 시간대에 전송되는 것이었다. 아날로그이기 때문에 암호화가 안 되어, 스캐너를 가진 사람은 모두 들을 수 있었다. 그것은 수동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지만, 1990년에는 완전 자동화되었다. 셀 크기는 대략 30km이다.
ARP 이동 단말은 당시에는 매우 커서, 차량의 트렁크에만 장착할 수 있었고, 운전자의 좌석 옆에 핸드셋이 놓여졌다. ARP는 또한 고가였다.

Archive
정보의 장기 보관. 디지털 형태로 저장되는 영상이나 음향은 손실이나 왜곡 없이 저장할 수 있고 복원할 수 있다.
저장용 매체는 신뢰성이 있고 안정되어야 하며 많은 양의 정보를 보관할 필요가 있지만 비용이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가장 값이 싼 저장매체는 자기 테이프, 릴reel이나 카세트이다.
비압축 콤포넌트 디지털 포맷(D1과 D5)은 뛰어난 영상·음향 저장방법이다.
압축 콤포넌트 디지털 포맷(Digital Betacam이나 DCT)도 저장용으로 쓰일 수 있다.
그러나 요구조건이 많은 경우, 예를 들면 저장된 영상으로 키신호를 다시 만들어야 할 경우에는 시스템의 타입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정지화와 컴퓨터그래픽 영상 보관의 경우에는 즉시 검색·출력이 가능한 광자기 디스크를 주로 사용한다.
디지털 필름영상의 저장을 위하여 Quantel에서는 D16 포맷을 고안했는데, 이 포맷은 필름 해상도의 영상을 표준 CCIR 601 녹화기로 완벽하게 저장·재생할 수 있다.
편집이나 합성과정을 저장할 때는 이 과정을 위해 필요한 모든 데이터가 저장되어야 한다.
특히 순수 랜덤억세스 설비를 사용하여 편집본을 수정하기 위하여 이미 저장된 데이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EDL외에도 색보정 파라미터, DVE, 키 등이 여기에 포함될 수도 있다. 이 데이터는 MO 등 이동이 가능한 디스크로도 옮길 수 있다.

ARD
9개 州방송기관의 연합체

ARIB (Association of Radio Industries and Business : 일본전파산업회)
우정성 관할의 사단법인으로 1995년 5월에 전파 시스템 개발 센터와 방송기술개발 협의회가 합병하여 발족하였다.

① 통신·방송 분야의 전파 이용 시스템에 관한 표준규격의 책정,
② 동 분야의 전파 이용에 관한 조사나 연구, 개발,
③ 전파를 이용하여 시스템의 개별 식별 부호의 부여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ARPANET
1969년 미 국방연구기관(Defenc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DARPA)이 패킷 스윗칭 개념을 이용하여 시작한 네트워크인 DRPANET는 군사자원 정보를 교환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사이트에 있는 4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구성하였다.
1972년, DARPANET이 ARPANET으로 바뀌었고(37대의 컴퓨터로 구성), 1983년에 새로운 통신프로토콜인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를 개발하여 기존의 프로토콜인 NCP(Network Control Program)를 대체하였다.
또한 전용 군사목적으로 MILNET이 설립되면서, ARPANET은 대학사회와 여러 과학기구에 개방되었다. ARPANET이 일반에 개방되면서, NSFNET(미 국립과학재단, NSF의 컴퓨터 네트워크)와 연결하였고, 현재의 인터넷으로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다.
이어 미국내의 각종 네트워크는 물론, 전 세계의 네트워크와 연결되면서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 현재의 인터넷으로 발전하였다. 한 마디로 ARPANET은 인터넷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다.

ASCII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의 약어. 정보교환을 위한 미국 표준코드. 키보드 문자를 디지털정보로 나타내기 위하여 산업계 전반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문자세트이다.
ASCII 테이블에는, 보통의 모든 대소문자와 캐리지 리턴Carriage return, 라인피드line feed 등과 같이 화면에 나타나지 않는 제어 문자를 포함하여 127자가 있다. 기본 코드를 변경·확장하여 특수 용도로도 사용하고 있다.

ASIC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의 약어. 특별한 용도에 맞게 만든 사용자 설계 집적회로. 이는 많은 개별소자들을 효과적으로 대체했다. 단일 칩은 분리된 칩의 어레이array보다 신속하게 동작한다. 일반적으로 속도는 10배정도 향상되고 전력소비도 비슷한 수준으로 감소되며 신뢰도는 크게 향상된다.

Aspect Ratio
TV나 영화에서 스크린의 모양을 결정하는 가로와 세로의 비로서, 간단하게 화면비 혹은 종횡비라고 한다. 종횡비라고 표현하지만, 항상 가로의 수치를 먼저, 세로의 수치를 나중에 표시한다.
현재 TV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화면비는 4 : 3(4 by 3)이고, 새로이 도입되는 디지털 TV에서는 16:9를 사용한다.
영화에서의 화면비는 화면의 폭을 높이로 나누어 높이의 배수로 표현한다.
예를 들어 4:3인 경우, 4/3=1.33이 되어 1.33:1로 표현하고, 16:9는 16/9=1.78이 되어 1.78:1로 표현한다.
화면비를 모두 1에 표준화하였기 때문에 1을 생략하고 1.33, 1.37, 1.78 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화면비는 픽셀의 모양을 나타낼 때에도 사용한다.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데이터의 경우에는 픽셀의 가로대 세로비가 1인 정사각형 모양이다. 그러나, ITU-R601규격을 다루는 NTSC 시스템에서 픽셀 수는 720*486으로 규정되어 있다.
블랭킹 부분을 고려하면 711개 정도의 화소만 볼 수 있는데, 이때 픽셀의 종횡비를 계산해보면 , 즉 각 픽셀은 가로보다 세로가 긴 직사각형 모양이 된다.
따라서 픽셀의 Aspect Ratio는 DVE를 이용하여 효과를 적용할 때나, 비디오 시스템과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에는 화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Assemble Editing
빈 테이프에 선형적으로 편집하는 방법. 콘트롤트랙, 타임코드, 비디오 및 오디오가 모두 동시에 수록되며 앞서 녹화된 소재의 끝과 이어진다.
일반적으로 녹화된 타임코드와 콘트롤트랙의 불연속을 야기하기 때문에 선호하는 방법은 아니다. 콘트롤트랙의 불연속은 편집용 마스터테이프를 VTR을 바꿔가면서 녹화할 때 자주 발생한다.

Assigned Frequency 할당 주파수(割當周波數)
무선국에 할당된 주파수대의 중심 주파수. 전파 관리 주관청(또는 허가 주무 관청)은 무선국이 사용할 주파수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송신기로부터 발사될 주파수, 전파 형식 및 공중선 전력 등을 고려해서 당해 통신에 필요한 점유 주파수 대역(주파수 허용 편차 포함)을 확정하게 되는데, 이 대역의 중앙 주파수를 할당 주파수라 한다.
특정 업무(육상 이동, 해상 이동, 항공 이동 또는 방송 업무 등)용으로 주파수 대역을 확정, 분배하는
것을 “주파수 업무 분배(frequency allocation)”라고 하고, 이 분배된 주파수를 개개의 무선국에 허가하는 것을 “지정”이라고 하므로 엄밀한 의미에서 주파수 할당과 주파수 지정은 다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어떤 주파수(또는 주파수대)를 공평하게 분배하기 위해 전파 통신 규칙은 세계를 3개 지역으로 구분하여 각 지역용으로 분배하는 것을 “주파수 구역 배당(frequency allocation)”이라 한다.

Asynchronous transmission
문자를 분리해서 보내는 데이터 전송의 기본적인 형태. 각 문자는 마커로 둘러싸서 그것이 시작되고 끝나는 점을 알려준다. 그리하여 발신 및 수신 기기는 사전에 언제 어떻게 통신할 것인가에 대해서 합의할 필요가 없으며(동기 불필요), 전송은 불규칙한 간격으로 이루어진다.
비동기식 전송은 시작비트와 정지비트 사이의 간격이 가변적이므로 불규칙적인 전송에 적합하다. 또한 필요한 접속장치와 기기들이 간단하므로 동기식전송 장비보다 값이 싸다는 장점이 있다.

ASTRA
Astra 룩셈부르크 SES사의 방송위성. TV 16채널.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 비동기 전송 모드)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란 정보가 셀 속으로 조직되는 전송모드라고 CCITT에서는 정의하고 있다.
용어에서 Asynchronous라는 말은 사용자의 정보가 주기적으로 반복될 필요가 없다는 의미에서 사용된 말이다.
다시 말해서 통신하는 양측이 동기된 기준 시간을 가질 필요가 없는 통신방식이라는 것이다.
또한 셀이라는 패킷 단위를 사용하기 때문에 ‘Cell Relay’라고 부르며, 패킷 기반의 통신방식이라고 한다.
1970년경부터 통신이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하기 시작하면서 서로 다른 서비스를 통합하여 수용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그에 따라 모든 정보서비스를 통합하는 종합정보통신망 ISDN : 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이 제안되고 관련 기술이 개발되면서 세부 기술사항이 1988년에 ITU-T에 의해 표준 권고안이 만들어졌다.
초기의 ISDN이 전송속도의 제한으로 만족할만한 동영상을 전송할 수 없게 되자, 광대역(Broadband) ISDN이 제안되었고 이를 위해서 ATM 기술이 나타났다.
ATM이란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의 패킷으로 나누고, 각 패킷의 첫 부분에 주소지 정보 등을 포함하는 헤더(Header)를 붙여서 전송한 후, 수신측에서 본래의 데이터를 복원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ATM에서 이러한 패킷 단위를 셀(cell)이라고 부른다.
하나의 셀은 5바이트의 헤더와 48 바이트의 페이로드(Payload)로 구성된다.
헤더에는, 사용자 네트워크를 식별하는 UNI(User Network Identifier), 네트워크의 연결점을 식별하는 NNI(Network Node Identifier), 가상경로를 식별하는 VPI(Virtual Path Identifier), 가상채널을 식별하는 VCI(Virtual Channel Identifier), 정보량을 조정하는 GFC(Generic Flow Control), 정보의 유형을 나타내는 PT(Payload Type), 셀 폐기 순서를 표시하는 CLP(Cell Loss Priority), 헤더 오류를 제어하는 HEC (Header Error Control)가 포함되어 원하는 목적지에 확실하게 도달하도록 한다.
네트워크 측면에서 ATM은 LAN은 물론, WAN에 사용할 수 있으며, 물리적인 매체의 측면에서는 동축케이블, Twisted Pair Line 및 광 파이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전송속도는 ITU-T 표준에서 5.52Mbps와 622.08Mbps를 규정하고 있으며, 이 보다 낮거나 높은 전송속도에서도 가능하다. VOD가 가능한 고속 광대역 스위칭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ATR
Advance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International
국제전기통신기초기술연구소 (일본)

ATSC
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미국의 디지털TV(ATV)방식위원회.때로는 NTSC와 같이 위원회의 이름이 TV방송방식 표준으로 불리는 경우에서처럼 ATSC에서 정한 8 VSB 전송방식을 포함하는 미국의 디지털 텔레비전 표준을 의미하기도 한다.

ATTC
ATV테스트센터 Advanced Television Test Center. 고품위 텔레비전 시험센터. 새롭게 제안된 고품위 텔레비전 시스템을 시험할 임무를 지닌 연방기구.
1993년 첫번째 제안을 보고한 이래로 디지털 HDTV 개발업체 대연합이 형성되었고, HDTV시스템에 대한 시험을 계속하고 있다.

ATVEF (Advanced Television Enhancement Form)
유럽과 일본의 데이터 방송 사양인 MHEG Ⅴ에 반대 입장을 가지는 미국에서 HTML을 기본으로 하는 데이터 방송의 업계 표준을 만들기 위한 단체로 창립사, 협찬사로 구성되어 있다.

AUDIO-FOLLOW-VIDEO
비디오 기록에서, 비디오 신호는 보통 오디오 신호를 수반한다. 때로는 비디오 편집 중에 비디오와 오디오를 분리할 필요가 있을 때가 있는데, Audio-follow-video 믹서는 비디오 소스를 스윗칭 할 때나 안 할 때나 오디오가 항상 비디오를 따라가도록 한다.
디지털 비디오 믹서는 이 두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autonomous(AS)
인터넷에서 하나의 (대학, 기업 혹은 사업본부와 같은) 행정 실체를 대신하여 공동 네트워크 관리자에 의하여 관리되는 하나의 네트워크 혹은 네트워크 그룹을 지칭하는 라우터 정책 단위이다. AS란 또한 때로는 라우팅 도메인이라고도 부른다.
하나의 AS는 지구상에서 유일한 번호를 지정받으며, 이를 ASN(Autonomous System Number)이라고도 부른다.
AS 내에 있는 네트워크는 IGP(Interior Gateway Protocol)를 사용하여 상호 라우팅 정보를 주고받는다. AS는 BGP(Border Gateway Protocol)를 사용하는 다른 AS와 라우팅 정보를 공유한다.

AWG
AWG(American Wire Gauge)는 미국 및 그 외의 지역에서 동, 알미늄 및 기타 비철금속 도체의 굵기를 측정하는 기준이다.
보통 배선되는 동선은 18∼26 AWG를 사용한다. 번호가 커질수록 선의 굵기가 가늘어진다.
정의에 따르면, AWG 36번의 직경은 0.005인치, 0000번의 직경은 0.46인치이다.
따라서 최대/최소 직경비는 0.46/0.005 = 92배가 되며, 균등하게 39개의 크기로 나뉘어진다.
AWG가 n번인 선의 직경은, 로 구해진다.